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아기돌보기 수면

수면 엎어 재우기, 바로 재우기

등록 2017.04.27 수정 2017.05.19

바로 재우기

아기가 안겨서 잠이 들었을 경우에는 엉덩이부터 살며시 놓아서 눕힙니다. 아기는 베개가 없어도 괜찮으며 특히 생후 1-2개월까지는 얼굴이 파묻혀도 고개를 돌리는 데 미숙하므로 타월 등을 머리 밑에 끼워주지 않습니다. 아기는 대부분 잘 때 만세 부르듯이 손을 올리고 자는데 이럴 경우 억지로 팔을 내릴 필요는 없습니다.

옆으로 재우기

아기의 머리 모양을 생각해서 엎어 재우고 싶은 데 아기가 싫어하거나 엄마가 아무래도 마음이 놓이지 않을 때 아기를 옆으로 재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기를 옆으로 재우고 위로 올라간 발을 자연스럽게 내려뜨립니다. 이 발이 버팀 역할을 하여 앞이나 뒤로 넘어지지 않습니다. 옆으로 재울 때는 어깨의 높이 때문에 고개가 너무 내려가므로 베개를 받쳐줍니다.

엎어 재우기

바로 재울 것인지 엎어 재울 것인지는 아기가 좋아하는 쪽을 선택합니다. 엎어 재우면 깊이 잠들지 못하고 싫어하는 아기도 있으므로 아기 스스로 눕기 좋아하는 쪽으로 눕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엎어 재우면 머리 모양이 예뻐지고 목을 일찍 가눌 수 있고 젖을 덜 토하며 토하더라도 목구멍이 막히지 않는 등의 장점이 있으나 질식사의 염려도 있고 아기의 안색을 살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엎어 재울 때 반드시 주의할 점

- 부드럽고 푹신한 이부자리는 아기의 얼굴이 파묻혀서 질식할 염려가 있으므로 조금 딱딱한 이부자리에 눕히세요.

- 옷은 가슴이나 배등에 단추나 매듭이 없는 것으로 입히고 긴 소매는 얼굴을 덮어 질식할 염려가 있으므로 반소매나 손목이 모두 나오는 짧은 소매의 옷을 입힙니다.

- 처음부터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엎어 재우지 말고 낮잠 잘 때 조금씩 엎어 재워서 혼자서 고개를 돌리는 데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나면 밤잠을 잘 때도 엎어 재웁니다.

- 가누지 못하는 아기라도 힘이 들면 대대분 스스로 고개를 돌리지만 아기가 너무 오랫동안 한쪽 방향으로만 자면서 고개 돌리는 것을 힘들어 하는 것 같으면 살며시 고개를 들어 돌리는 것을 도와줍니다.

- 엎어 재우면 안색을 살피기가 힘들기 때문에 엎어 재우는 동안 수시로 아기를 잘 관찰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