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육아노하우 아기가 잠을 자다가 깨서 울어요

등록 2019.02.11


자다가 깨서 우는 아이에게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요?

Q. 아기가 잠을 자다가 울어요

A. 만 2세 무렵까지 아기가 자다가 우는 일은 흔한 일입니다.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8개월에서 18개월까지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은 낮 시간의 경험 때문에 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아이가 자다가 깼는데 아무도 없어서 무서웠던 경험을 한 번 하게 되면, 아이가 자주 밤에 깨고 울거나 잠들기 전에 무서워할 수 있습니다. 안심하고 다시 잠들 수 있도록 배려해 주세요. 다시 말해, 아이가 깨서 부모를 찾을 때 지체하지 말고 대답하고 아이 곁으로 달려가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노력하시면 얼마 지나지 않아 자다가 우는 버릇은 없어질 것입니다.

자다 깨서 우는 아이를 위해 이렇게 해보는 건 어떨까요?

1. 우는 행동이 없어질 때까지 엄마가 품에 안고 잠을 재우세요.
2. 아이가 잠을 편안하게 잘 수 있게 될 때까지 잠재우기를 할 때 방안에 희미한 전등을 켜놓고 클래식 음악을 틀어주십시오.
3. 낮 시간에 긴장하거나 놀라는 일이 없도록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매일 매일 접하는 새로운 일들이 어른들에게는 익숙한 일상이지만 백지와 같은 아가들에게는 모든 소리와 손님들, 눈에 보여지는 것들이 다 생소하고 충격적입니다. 늘 긴장 상태이죠. 이런 아이를 눈 높이에서 지켜보시고, 되도록 아이 눈을 커지게 하는 갑작스런 행동이나 손님들의 방문, 시끄러운 소음을 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