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성장과 발달

성장과 발달 두 돌, 세 돌된 아기의 발달과 성장

등록 2018.11.25 수정 2018.11.26



이제 두 돌, 세 돌된 아기들은 이러한 성장의 특징을 보입니다.

두 돌이 된 아기의 발달과 성장

잠 자는 시간도 줄고 밥을 잘 안 먹기도 합니다. 간식이나 단것으로 끼니를 때우는 아기도 있는데 이런 버릇을 들이면 밥을 더 안 먹게 됩니다. 또한 넘어지지 않고 잘 뛸 수 있으며, 발로 큰 공을 찰 수 있고, 계단을 혼자 오르내릴 수도 있습니다. 수평선을 그리고 원을 그리는 흉내를 내기도 합니다. 책장도 혼자서 넘길 수 있고 큰 박스 속에 작은 박스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세 개의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할 수 있고 단어의 복수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고 3~5개의 이름을 댈 수 있으며 사용하는 어휘 수는 100개 이상으로 늘어납니다.. 숟가락질도 잘 하고, 옷을 갈아입을 때도 협조를 잘 하지만 두 돌이 되면 무엇이든지 자기 고집대로 하려는 성향이 강해집니다. 이 시기에는 간단한 심부름을 할 수 있습니다.

세 살이 된 아기의 발달과 성장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늘어납니다. 세발 자전거를 탈 수 있으며, 한쪽 발로 잠깐 동안 서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제 낮에는 기저귀를 채우지 않아도 됩니다. 9~10개의 정육면체를 쌓고, 원과 십자를 보고 그릴 수 있으며, 자신이 그린 그림을 설명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혼자서 양말과 신발을 신을 수 있고 단추를 끼울 수도 있게 되지요.

자기의 성별과 이름을 말할 수 있으며, 수를 셋까지 셀 수도 있습니다. 사용하는 어휘 수는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슬슬 말도 지어내기 시작합니다. 추상적인 이야기를 할 때도 있는데, 거짓말과는 차원이 다른 창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족들이 귀 기울여 들어주면 신이 나서 이야기를 더 잘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호기심과 상상력을 억제하기 보다는 아이의 상상력이 외부로 표출되는 단계라는 것을 인식하여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는 이제 의사 소통이 가능해 지면서 아이가 사회성을 익히게 됩니다.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놀기를 좋아하며 떼를 쓰거나 고집 피우며 우는 일도 줄어듭니다. 하지만 변덕도 심해집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