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신생아

신생아 이른둥이를 위한 특별한 육아법

등록 2018.02.23 수정 2018.02.26

  


1. 교정연령

아기가 태어난 날이 공식적인 아기 생일이지만 이른둥이의 경우 성장과 발달정도를 측정 할 때 출생예정일을 생일로 간주하고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1개월을 앞당겨 태어난 아기의 현재 실제 월령이 9개월이라면 8개월(9개월-1개월)이 만삭아로 태어났을 출생예정일로부터 계산한 ‘교정연령’인 것입니다. 교정연령으로 성장과 발달 정도를 지켜보는 것은 보통 2~3세까지이며, 그 이후에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단, 매우 일찍 태어난 이른둥이라면 교정연령을 고려하여 지켜보아야 할 기간이 더 길 수 있습니다.

2. 아기 옷 입히기

신생아기 옷은 편안하고, 온도 조절이 잘되며 위생적이어야 합니다. 아기가 입을 옷은 부드러운 면이 좋습니다. 아기가 만삭아보다 체격이 작으므로 사이즈가 작은 옷을 입히거나 만삭아용 옷을 입힌다면 보온을 위해 단추를 추가로 달아줄 수 있습니다.

3. 아기 숙면을 위한 온도/습도 맞추기

아기가 너무 덥거나 추울 경우에 잠을 잘 자지 못하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온도는 20~22℃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와 바깥 온도가 5℃이상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가장 적당한 습도는 50~60%정도로 높여주고, 습도가 적당한지 습도계를 수시로 체크해주세요. 가습기로 습도를 맞춰줄 수 있고 가습기 청소가 번거로우시다면 빨래를 널어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아기에게 아직은 따뜻한 바람이나 찬 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4. 트림시키기

* 수유 후 아기를 똑바로 세운 후 등을 쓸어주거나 가볍게 두드려 트림을 시키면서 삼킨 공기를 내보내도록 합니다.
* 수유 후 최소한 15~20분은 아기를 안거나 비스듬히 기댈 수 있도록 하고 바닥에 바로 눕히지 않습니다.
* 잘 토하는 아기는 수유 중에 1~2번 중간 트림을 시킵니다.
* 한참을 쓸어주어도 트림을 하지 않을 때에는 아기 고개를 옆으로 하고 뉘어줍니다.

5. 구토

신생아가 게우는 것은 아직 위장과 하부식도괄약근이 미숙하여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구토증상은 아기가 성장하면서 서서히 완화되므로 수유 후 꼭 트림을 시켜주고 수유 후 10분 정도 아기를 안아준 다음에 눕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기가 아파서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특이 증상이 있거나, 구토 횟수가 많거나, 체중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배 마사지

배앓이와 부드러운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1 수유시 공기섭취 줄이기

    분유수유아의 경우는 젖병을 세워서 잡아주어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고, 빈 젖병을 물고 있지 않도록 합니다. 모유수유아의 경우는 아기가 유륜까지 물고 젖에 완전히 밀착하여 빨 수 있도록 합니다.

  • 2수유 후에는 트림시키기

    아기들이 수유 시에 삼킨 공기를 식도를 통해 밖으로 내보낼 수 있도록 수유 후에 세워 안고 토닥거리며 트림을 시켜줍니다.

  • 3 배 마사지 해주기

    아기 배를 마사지 해주면 가스 배출과 편안한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