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육아노하우 4개월 육아 팁

등록 2017.05.16 수정 2017.05.17


   

장시간 아기를 업지 않습니다

아기가 목을 가누기 시작하면 아기를 업고 일을 볼 수 있지만, 너무 오래 업고 있으면 아기의 배와 가슴이 눌려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기를 장시간 업는 것은 주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침을 많이 흘린다면 턱받이를 해줍니다

늘어나는 침의 양에 비해 삼키는 능력은 아직 부족한 시기입니다. 흡습성이 좋은 턱받이를 여러 개 준비하여 자주 갈아줄 수 있도록 합니다.

수두 감염에 주의합니다

수두는 전염성이 아주 강해 아기에게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수두가 유행하고 있는 시기라면 바깥출입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과 몸 등에 물집이 생기기 시작하여 몸 전체로 퍼진다면 수두일 수 있으니 빨리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물집에 노란 진물이 생겼다 터져 딱지가 앉게 되는데 이 때 아기가 긁지 않도록 주의하고 처방된 연고를 발라줄 수 있도록 합니다.

옹알이에 적극적으로 반응해줍니다

옹알이가 부쩍 늘고, 아기에게 말을 걸면 옹알이로 응답하기도 합니다. 이 때 더욱 적극적으로 옹알이에 응대해주며 아기와 교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옹알이는 장래의 언어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서로 대화하듯 자주 말을 걸어 주고 정성껏 응해 주세요. 아기가 옹알이를 할 때 엄마가 대답해 주면 옹알이를 하는 횟수가 늘어날 것입니다.

엄마와 함께 놀이를 합니다

생후 3개월이 지나면 아기는 엄마 얼굴을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아기를 돌봐주는 사람이 수시로 바뀌면 정서적으로 아기가 불안해할 수 있습니다. 놀이를 할 때도, 잠을 잘 때도 엄마가 항상 함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면 아기의 정서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