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건강 건강지키기

건강지키기 요로감염

등록 2017.06.05 수정 2017.06.09



아기가 갑자기 배가 아프다고 하고 소변볼 때 통증이 있고 열이 나는 경우
요로감염일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시어 진료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증상

아이가 소변을 볼 때 아프다고 하거나 자주 보면서 열이 나는 경우, 또한 소변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면 요로 감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소변에 피가 섞여 있고, 지린듯이 보며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기가 고열이 계속 되고, 기운이 없으면서 축 처지는 증상을 보인다면 바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열이 급속하게 오르면서 소변과 관련된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신우신염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원인

요로감염을 걸릴 수 있는 계절은 따로 없고 아무때나 질병에 걸릴 수 있답니다. 신체와 접촉이 되는 요로의 입구인 요도에 박테리아가 들어가 요로까지 감염된 것입니다. 요로 감염은 남자아이들보다 여자아이들의 요도가 짧아 박테리아의 이동이 더 쉽기 때문에 더 잘 걸립니다. 또한 아이가 수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는 경우에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감염은 요도, 콩팥, 방광에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치료

소변검사를 통하여 소변 안에 균이 들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아이가 불편해한다면 결과를 보기 전에 치료를 시작합니다. 항생제 투여를 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약은 의사가 중단하라고 할 때까지 복용해야 합니다.

예방

대소변을 본 뒤에는 앞에서 뒤로 이동하면서 닦고,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어야 하고 기저귀를 뗀 아이는 순면 속옷을 입히며, 소변도 바로 바로 보도록 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