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돌부터 두돌까지

13-14개월
HOME 임신•육아 13-24개월 성장과 발달 정서발달

정서발달 정서 발달을 위한 부모의 역할

등록 2017.05.12




자신의 정서를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흔히, 정서와 감정을 쉽게 혼용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정서는 감정에 비해 좀더 분화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즉, 감정이란 기쁨과 불쾌함 차원의 흥분상태를 말하며, 이에 반해 정서는 이외에 분노, 공포, 환희, 혐오, 의기양양함, 애정과 같은 보다 세부적으로 분화된 흥분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정서상태는 이에 대처하려는 방어적 행동이나 신체적 변화를 가져오게 합니다. 공포에 사로잡혔을 때 몸을 떤다거나, 혐오를 느낄 때 얼굴을 찡그리게 됩니다. 이러한 정서를 영아는 태어날 때부터 나타내기 시작하며 만 2세 정도가 되면 성인수준으로 정서가 분화되어 나타납니다. 앞서 제시한 모든 정서상태가 영아기에 모두 발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최근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에 의해 이러한 정서를 잘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사회성 발달의 기초가 되며, 정서발달이 성공에 중요한 요인임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영아기의 안정된 정서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영아의 정서적 표현은 순간적으로 격렬하며 일시적인 경향을 보여 쉽게 변합니다. 이러한 영아의 정서표현을 부모가 그대로 받아주기만 하면 충동적이고 불안정한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아이의 정서상태를 잘 이해하고,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의 정서상태에 대해 말로 표현해 주고, 이해한다는 뜻을 보여주며, 좀 더 바람직한 표현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긍정적인 정서를 더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평상시 다정하게 대화하고 놀이하며, 자신의 정서를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13-24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