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행동과 습관 아이행동 이해하기

아이행동 이해하기 아이의 자아개념에도 발달을 주는 ‘옷’

등록 2019.10.13 수정 2019.10.14


아이는 아직 행동이나 사고에 있어서 자기중심적이고 타인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싶어 합니다

옷으로 관심을 끌고 싶어 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

유아기에는 접하는 세계가 점차 넓어지고 타인의 존재를 의식하게 됩니다. 3-4세 이전에는 주로 가정 안에서 가족을 대상으로 생활하나, 5-6세가 되면 밖에 나가 놀고 친구를 사귀면서 차츰 사회화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직 행동이나 사고에 있어서 자기중심적이고 타인의 주의를 자신에게 집중시키고 싶어 합니다. 흔히 어른이 아이에게 관심을 나타내려 할 때 그들이 입고 있는 의복을 칭찬해주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은 주위의 관심을 끄는 데 의복이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므로 의복의 선택에 있어서도 남의 눈에 띄는 색채, 모양, 장식 등에 관심을 가지며 어른의 기호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의 자아개념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는 옷

자아개념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본인이 가지고 있는 느낌의 종합체이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하나의 요인이기도 합니다. 자아개념과 의복 행동과는 서로 높은 관계가 있는데, 이러한 관계는 이미 유아기에 시작됩니다.

유아는 차츰 신체 각 부분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고 남들도 자신과 같다는 것을 알게 되며, 어른과 아이를 구별할 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남성과 여성의 두 가지 성이 있다는 것과 자신이 어느 성에 속하는지를 알게 돼지요. 이러한 과정에서 옷 입기는 자신의 성을 인식하고 성 역할을 배우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면 남자아이는 아버지나 형과 같은 옷을 입음으로써 자신의 성이 이들과 같다는 것을 계속 확인하게 되고, 따라서 기대되는 행동이나 역할이 이들과 같다는 것을 인식하게 됩니다. 여자아이 역시 옷을 통해서 자신의 성 역할을 인식하고 기대되는 행동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옷 입기는 유아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것은 아이들의 행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유아에게 어른스러운 의복을 입혀 놓았을 때 점잖게 행동하는 것이나, 유치원 제복을 입혀 놓으면 스스로 상당히 성장한 것처럼 느끼고 이에 맞게 행동하려 하는 것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어린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어떤 역할을 배우려 할 때 그 역할의 의복을 모방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TV 만화영화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아이들은 그런 모습을 꾸며보고, 카우보이를 동경하는 아이들은 카우보이 모자나 총을 차고 이러한 역할을 흉내 내게 됩니다.

이와 같이 의복은 유아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반면에 자아개념은 의복을 통하여 표현되게 됩니다. 유아기에 특히 의복이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들이 성인보다 자아가 덜 발달되었기 때문에 의복을 자신과 동일시하여 자신의 일부로 생각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입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