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육아노하우 아이가 자는 방의 상태 - 온도와 습도 등

등록 2018.12.17



아기가 자는 방은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기는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특히 신생아는 여러 가지 신체 기능이 미숙하므로 실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잠자기 적당한 온도인지 알아볼 때는 등이나 목 뒤에 손을 넣어 보아 땀을 흘리거나 축축하다면 옷을 한 장 벗깁니다. 이불을 너무 많이 덮어 손발을 잘 움직일 수 없다면 조금 가볍게 해줍니다.

적절한 습도와 온도를 맞춰 주세요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 냉방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바람이 아기의 얼굴에 직접 닿지 않게 합니다. 난방기를 사용할 때는 실내 공기가 건조해 지지 않도록 특히 신경 쓰고 1시간에 5-10분 정도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로 바꿔줍니다. 잘 때는 아기 배를 꼭 덮어줍니다. 아기들은 몸을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자는 경우가 많은데 날씨가 따뜻하다면 굳이 이불을 완전히 덮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기의 배가 차지 않게 배 부위는 타월이나 얇은 이불을 덮어주도록 합니다.

빛이나 소리의 자극을 줄여 주세요

아기가 쾌적하게 지내는데 큰 방해가 되는 것은 소음인데 그렇다고 일상생활에서 들리는 텔레비전 소리나 전화 벨 소리, 설거지 하는 소리 등의 자연스러운 생활 소음까지 지나치게 차단시킬 정도로 예민하게 키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낮 동안에는 엄마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재웁니다

엄마가 가사일을 하면서도 돌볼 수 있도록 낮 동안 아기의 잠자리를 옮기는 것은 괜찮습니다. 오히려 일광과 통풍이 좋은 장소로 옮겨서 쾌적한 잠자리를 마련해 주는 것은 아기에게도 좋습니다. 이불이나 아기 침대를 옮기는 것도 괜찮지만 이럴 때는 흔들 침대나 요람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아기를 소파에서 재울 경우는 특별히 주의하는데 엄마는 잠시라고 생각할 지 몰라도 잠깐 눈을 떼는 사이 아기가 소파에서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