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성장과 발달 정서발달

정서발달 스스로 해내는 우리 아이

등록 2017.06.07 수정 2018.04.20

아이에게는 작은 것이라도 스스로 해보는 것이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요

아이가 커가면서 스스로 해나가야 하는 일들은 점점 많아집니다. 옷 입고 벗기, 신발 신기, 지퍼 올리기, 단추 채우기 등도 이러한 것들 중의 하나입니다. 아이는 혼자서 옷을 입고 벗는다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어른들에게는 사소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아이에게는 도전이 필요한 일들입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계절에 맞는 옷과 색깔을 선택할 수 있기까지는 많은 인내와 시간이 투자됩니다. 여름에 겨울 모자를 쓰겠다고 한다든지 잠옷을 입고 밖으로 나가겠다고 하며 엉뚱한 떼를 쓰게 될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야단을 치거나 핀잔을 주는 것보다는 아이가 원하는 대로 내버려 두면서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반면 어울리게 입었다면 예쁘다고 칭찬을 해주어 아이가 스스로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스스로 옷 입고 벗기

아이가 1세 반 정도 되어 혼자 셔츠를 입으려고 힘쓸 때 입고 벗기 쉬운 옷을 골라주고 혼자 해낼 수 있도록 최대한 도와줍니다. 물론 입기 쉬운 것도 중요하지만 언제까지 단추가 없는 것만 골라주어서는 안됩니다. 큰 단추가 앞에 몇 개 달려있는 옷을 골라주는 것도 훈련의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옷 정리의 경우에는 말로만 하지 말고 흉내내기 좋아하는 아이들의 심리를 자극하여 엄마가 본보기를 보여주면서 자연스럽게 보고 배울 수 있게 합니다.

벗기 편한 구두가 최고예요

구두 역시 신고 벗기 편하게 구두 뒤에 끈을 붙여 고리를 만들어 아이가 그 고리에 손가락을 걸어서 구두를 신거나 벗는데 더 편리하게 하거나 왼쪽 오른쪽 표시를 나름대로 하여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