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행동과 습관 아이행동 이해하기

아이행동 이해하기 이렇게 아이와 이야기 하세요.

등록 2017.05.29



아이의 눈을 쳐다 보세요.

눈을 쳐다보고 이야기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이야기를 할 때는 꼭 아이의 눈을 쳐다보세요. 아주 어렸을 때부터 눈맞추기를 시작하세요. 아이들이 나이가 들고 움직임이 많아지면 다른 것들을 쳐다보느라 너무 바쁘기 때문에 눈을 맞추기가 어려워집니다. 이야기하는 사람의 눈을 쳐다보는 것을 배우는 것은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한 부분입니다. 또한 눈맞춤은 어떤 일에 집중하는 것을 가르칠 수 있고 엄마 아빠가 아이에게 흥미가 있으며 아이가 말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천천히 그리고 똑똑히 이야기 하세요.

아이가 너무 빨리 말하거나 장황하게 말한다면 당신 자신이 그렇게 말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가 말을 잘 하게 하기 위해서는 당신 자신이 천천히 똑똑히 이야기해야 합니다. 아이는 그것을 보고 그대로 할 것입니다. 아이가 너무 빨리 이야기 하거나 지나치게 흥분했을 때는 침착하도록 타이르세요. 타이를 때는 야단치는 것처럼 하지 말고 빠르게 이야기하는 것보다 천천히 이야기 하는 것이 잘 이해된다는 식으로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를 표현하는 아이로 키우세요.

행복할 때, 화가 났거나 실망했을 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느끼는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이가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어 했는데 엄마가 아이스크림을 못 먹게 했다면 아이는 분명 화가 났을 것입니다. 화난 아이에게 "화가 났니?" 고 물어보면 아이는 곧 잘 "아니요" 라고 대답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가 자신이 화가 났다고 하면 엄마 아빠가 화를 낼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에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숨기지 않고 표현해도 엄마 아빠는 화를 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하세요. 아이에게 항상 자신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면 아이가 자라면서 겪는 고민이나 걱정거리를 부모에게 쉽게 얘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기 말투로 이야기하지 마세요.

아이에게 말을 할 때 아기 말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아이와 이야기한다고 해서 아이의 말투나 단어를 따라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가 정확하고 알맞은 언어를 사용하기 원한다면 부모가 먼저 정확한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부모가 아기처럼 이야기 한다면 아이는 어른들도 그렇게 말한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아이가 아직 몇 단어 밖에 모르고 말이 서툴다면 아이가 이해하기 쉬운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 예를 들면 "맘마" 나 "응아" 와 같은 단어들은 아이의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점점 말을 배워감에 따라 이러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줄여야 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