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성장과 발달 언어발달

언어발달 고운말을 쓰는 우리 아이

등록 2017.05.25

부모의 언어는 아이의 언어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가 배우면 안 되는 말은 하지 마세요

가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아이의 모방 대상입니다. 물론 말도 예외는 아닙니다. 엄마가 아이에게 하는 말, 엄마와 아빠의 대화 등이 아이에게는 모두 말을 배우는 경험이 됩니다. 따라서 가정에서는 아이를 위해서라도 표준말과 고운말을 써야 합니다. 아이가 경어를 쓰도록 하려면 부모도 경어를 쓰면 됩니다. 엄마가 ’이리 와서 간식 먹어요’라고 말하는데 아이가 ’엄마 이거 먹어’라고 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효과적으로 말을 가르치기 위해선 아이의 질문을 제지하거나 무작정 야단치지 말고 끝까지 들어주고 성의 있게 대답해주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그것이 아이에게 엄마가 내 이야기를 들어주었다는 만족감과 스스로 말을 마쳤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합니다. 이것은 후에 아이의 언어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에게도 "고맙다"라는 말을 해주세요

아이가 어릴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지에 대해 가르쳐 준다면 아이는 더 친절하고 더 남을 배려하는 사람으로 자라날 것입니다. 반복하지만, 좋은 본보기를 보여줌으로써 그것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아이들에게 "미안하지만"과 "고맙다"라는 말을 항상 해야만 합니다. 아이가 ’-해주세요’ ’감사합니다’라고 말할 때만 부탁을 들어주세요.

스스로 잘못된 말을 고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들의 나쁜 말버릇은 대개 욕, 유행어, 성에 대한 상스러운 표현들입니다.나쁜 말버릇은 보통 부모나 자주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친구들로부터 배웁니다. 아이들은 이러한 표현을 씀으로써 주위의 시선을 끌거나 어른이 되었다거나 친구들로부터 인정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이때 무시하거나 못들은 체하는 것이 좋으며 놀라거나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지 말고 오히려 다정하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는데 다시 한 번 말해 주겠니? "라고 되물어 봅니다.

그러면 아이는 자신의 말투를 부끄럽게 생각할 것입니다. 또한 올바르게 말하는 부모의 말투를 따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친구들로부터 배운 나쁜 표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그런 말투에 동의하지 않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네가 화내는 이유는 알겠지만 그런 나쁜 말을 쓰지 않았으면 좋겠구나"라는 식으로 용납할 수 없음을 말합니다. 또한 나쁜 말은 엄마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싫어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예의 바른 말을 쓰는 것을 엄마가 좋아하므로 그것이 옳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이때 엄마는 물론 곱고 바른 말로 타일러야 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