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학습과 교육

학습과 교육 독서를 즐겁게 하는 방법(3)

등록 2017.05.19 수정 2019.06.07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우리 아이를 책과 친한 아이로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책은 가능한 한 일찍부터 보여 줍니다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책을 경험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렇게 일찍부터 책을 보여 줄 필요는 없다고 해도, 가능한 한 일찍 책을 보여 주고 읽어 주면 아이의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글자만 배우고 책을 읽는 습관이 발달되지 않은 아이는 글자를 다 알아도 책을 읽기 싫어하게 됩니다. 책과 글자는 아이의 왼쪽 뇌의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창의적인 활동은 오른쪽 뇌와 왼쪽 뇌가 균형 있게 발달했을 때 가능하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아이가 일찍 책을 접하게 함은 물론 오른쪽 뇌의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활동을 동시에 제공해야 합니다. 생후 3∼6개월 된 아이에게는 색이 밝으면서 크고 사실적으로 그려진 그림책이 좋습니다. 아이가 몇 분 동안 그 책을 볼 수 있을 정도로 훈련되는 데는 1∼2개월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책에 대해서 익숙해지면, 울다가도 "책 보여 줄까?" 라는 말에 환한 표정을 지을 정도로 책을 좋아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책에 대해서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으니 너무 실망하진 않도록 합니다. 책에 관심을 갖게 하려면 아이가 책 속의 그림에 관심을 보일 때, 부모도 곧 그 그림에 흥미를 보이고 그 이름을 불러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사물 하나 하나의 이름을 익히고 나서는 좀더 복잡한 언어를 이해하도록 아이에게 익숙한 행동이 묘사된 책을 보여 줍니다.

동화책 선정의 우선 기준은 아이의 흥미입니다

책을 선택할 때는 아이가 재미있어 하는가에 기준을 두면 좋습니다. 동화책은 아이에게 상상의 세계를 열어 주고, 어휘 발달을 도와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글을 읽을 수 있는 기초를 만들어 줍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10분간씩 동화책을 읽어 주면 아이는 책에 친근감을 느끼고 책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며 상상의 나래를 펴 갈 기회를 갖게 됩니다. 책을 고를 때는 그림이 보기 좋고 글에 리듬이 내재되어 있어, 아이가 엄마의 책 읽는 소리를 즐겁게 들을 수 있는 것을 선택합니다. 리듬은 일정한 문형이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책의 내용은 아이의 수준보다 약간만 어려운 편이 좋습니다>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우면 아이가 책 읽기에 흥미를 잃고 맙니다. 오른쪽 뇌와 왼쪽 뇌가 동시에 활발히 움직이고 작동하는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는 한 가지 감각 기관만이 아니라 여러 감각 기관을 동원해서 다룰 수 있는 책이 좋습니다. 단순히 보고,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듣고, 손으로 만지고, 자르고, 그리고, 붙이고, 끼우고 하는 손동작을 필요로 하는 책이면 좋습니다. 특히 3∼4세 경의 아이에게는 여러 감각 기관을 모두 사용하는 책이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토끼에 관한 글을 읽으며 토끼의 털을 만져 보거나, 거울에 비친 내 얼굴에 관한 글을 읽으며 책 속에 들어 있는 거울을 들여다보거나 아빠의 턱수염은 거칠다는 내용을 읽을 땐 샌드 페이퍼를 만져 볼 수 있다면 좋습니다.

색채가 아름답고 매력적인지를 살펴서 골라야 합니다

일본의 학자 이브가 마신루 씨는 '아이용 그림'은 따로 없다고 했습니다. '아이용'이라는 말은 아이의 능력을 경시한 데서 비롯된 선입관으로서 '어리니까 잘 모르겠지'하는 생각에서 조잡한 그림책을 준다면 그림에서만 받을 수 있는 반응이 두뇌에 형성된다고 합니다. 그림책을 살 때는 쉬운 것, 단순한 것이 아니라 좋은 것, 참된 것을 기준으로 삼고 골라야 한다고 충고합니다. 동화책은 그림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또 이야기 내용을 상상하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화책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많이 갖는다면, 아이의 상상력은 더욱 발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상력은 어느 분야에서나 대단히 창조적인 산출물을 내는 데 반드시 필요한 능력입니다. 또한 동화책을 줄 때에는 아이가 가지고 싶어 견딜 수 없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주면 효과적입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