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학습과 교육

학습과 교육 효과적으로 한글 교육시키기(2)

등록 2017.05.19 수정 2017.05.24


효과적인 한글 교육을 통해 아이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키워줄 수 있도록 합니다.

낱말로 시작합니다.

아기에게 ㄱ, ㄴ, ㄷ,......의 자모음을 가르치는 것과 가, 나, 다,.......처럼 낱글자를 가르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는 기호를 가르치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는 사물을 인지하고 사물로 표현하는 단계입니다. 그러므로 사물을 표현하는 낱말로 가르쳐야 의미를 두고 읽어 갈 수 있는 것입니다. 한글을 사물처럼 놀거나 만지거나 하면서 재미있게 한글을 깨우치게 해야 합니다.

낱말 카드로 학습하기

아이에게 낱말부터 가르치기에 쉬운 방법으로 낱말 카드를 통해 학습합니다. 먼저 사물을 인지 해야 합니다. 어떤 사물을 아이에게 문자로 선택해 가르칠까요? 아이가 인지하고 경험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선정해 낱말 학습을 시작합니다.

  • 1 사물의 이미지를 풍부하게 갖기

    아이가 이미 경험하고 좋아하는 사물이라고 해도 실제 사물의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물 카드나 그를 상징하는 문자를 보고서 사물을 연상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놀이를 통해서 사물의 이미지를 아이가 풍부하게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2사물과 문자를 연결시키기

    사물이 문자로도 표현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사물과 문자를 연결지어 함께 보여줍니다. 또한 문자와 문자가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하고 문자도 사물처럼 구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3 모양으로 문자를 인지하기

    낱말 카드로 학습한 문자를 책이나 다른 곳에서 찾아 같다는 개념을 심어줍니다. 이때는 문자를 덩어리로 모양으로 보고 인식하는 단계입니다. 카드 외에 다른 곳의 문자를 찾을 수 있으면 그 문자의 모양은 인지된 상태입니다.

낱글자 익히기 - 똑같은 문자 찾기

문자를 덩어리로 인식 한 후 아이가 글의 질서를 깨닫게 되는 단계는 낱글자를 인식하는 과정입니다. 덩어리 낱말 속에서 분리시켜 같은 모양의 문자가 있음을 인식합니다. 이때는 소리 글자의 개념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자는 사물과 연관되어진 고유명사로 아는 아이에게 같은 소리가 같은 모양의 문자로 표현됨을 알게 하는 과정이 중요한 것입니다.

문장익히기 - 노래로 문장 읽기

아이에게 문자를 가르치는 것은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아이에게 문장을 쉽게 읽을 수 있게 하는 방법은 노래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문장을 단락별로 읽을 수 있게 합니다. 낱말 카드처럼 노래를 단락별로 덩어리째 읽게 합니다. 이때는 조사 하나 하나의 문자 익힘보다는 문장으로 읽는 습관과 그를 통해 글을 읽고 이해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이의 생각을 표현하는 언어교육

문자로 표현되는 언어는 그 개념을 논리적인 문법으로 표현 하지 않으면 읽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나 서로 이해하기가 힘이 듭니다. 즉, 문자 교육을 통해 아이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길러주는 것은 아이의 폭 넓은 사고력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워주는 길입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