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성장과 발달 정서발달

정서발달 자녀애착관계

등록 2017.05.16





아이들은 부모와의 관곌를 통해 애착을 형성하게 됩니다.

건강한 부모의 건강한 자녀

건강한 부모는 자신감을 가지고 여러 가지 상황에 대처하고 아기의 행동의 한계를 분명히 하며, 아기를 안전하게 보살핍니다. 부모는 아기와 함께 ’깍꿍놀이’, ’짝짝궁’, ’곤지곤지’, ’잼잼’등의 놀이를 하고, 아기에게 이야기하고 노래도 불러줍니다. 부모들은 아기를 안아주고 흔들어주고 얼러줍니다. 또 아기를 먹이고, 입히고, 목욕시키고, 안전하게 돌봐줍니다. 이러한 모든 일을 통하여 아기에게 필요한 모든 것에 기민하게 반응하면서 아기와 부모 모두 즐거움과 희열을 경험합니다. 이렇게 아기를 돌보는 동안 부모와 아기 사이에는 강하고 안정된 애착관계가 형성됩니다. 아기는 자신이 사랑을 받을만하고, 특별하며 능력이 있고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고 관심이 있으며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갖게 되면서, 동시에 세상은 안전하고 흥미로운 곳으로 앞으로 자신에게 좋은 일들이 많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믿게 됩니다.

부모와 자녀 사이에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하는 활동


  • 생활의 틀 제공

    부모는 자신감을 가지고 아이의 세상을 만들어나감으로서 아기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게 합니다. 아기의 요구에 따라 아기를 돌보면서 확신과 자신감을 가지고 이 일을 수행합니다. 항상 자신을 포근하게 돌봐주는 부모에게 아기들은 믿음이 생겨납니다.

     

  • 상호교류

    서로 상호교류하고 기민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부모는 아기를 자극하고 함께 좋아하며 즐깁니다. 이러한 행동은 아기에게 ’너와 함께 있으면 신난다. 세상은 즐겁고 신기한 것이 많으며 기대를 가져도 좋을 만한 곳이야’ 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보살핌

    아기를 먹이고, 재우고, 입히는 행동을 통해서 부모는 따뜻함, 부드러움, 차분함, 안정감을 전달합니다. 이것은 ’너는 사랑스러운 아이이며, 나는 너를 돌보고 사랑하고 칭찬하는 사람으로 나를 믿어도 좋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 도전

    부모는 아기가 조금만 노력하면 앞으로 갈 수 있을 만큼 아기를 격려하여 아기가 조금씩 더 독립적이 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에 의해서, 아기는 ’너는 자라나는 아이이며, 더욱더 힘과 지혜가 생기고 능력을 갖추면서 세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아이다.’라는 메시지를 주게 되는 것이지요.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