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된 걸 축하해요

출산
HOME 임신•육아 출산 출산준비 출산준비

출산준비 출산 계획 세우기

등록 2017.05.16

출산을 위해 준비할 것들과 미리 챙겨야 할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출산 계획을 세워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것의 리스트를 만듭니다

어떤 순서로 무엇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 기본적으로는 각자 나름대로의 방법이 있겠지만 우선 기저귀와 의류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수유, 목욕, 위생용품을, 그 다음에 공간을 차지하는 침구화, 가구류를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각자 나름대로의 계획이 있을 것이므로 우선 자신에게 맞는 출산 준비 스케줄에 따라 준비물 목록을 만듭니다. 그래서 그 중 사야 할 것과 그 순서를 만들어야 할 것, 대여해야 하는 것, 물려 받을 것, 세일을 기다려야 할 것 등으로 구분하여 계획대로 준비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물건에 따라 구입할 곳을 선택합니다

아기 용품을 살 수 있는 곳은 백화점을 비롯하여 쇼핑 센터, 슈퍼마켓, 약국, 대여상점, 중고상점 등 다양합니다. 걸어서 이곳 저곳 움직이는 것이 부담스러워 모든 것을 한번에 살 수 있는 백화점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람들이 너무 많아 오히려 번거로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의류와 이불 등은 여러 종류가 한곳에 모여 있는 백화점이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외출이 힘든 경우 준비 품목을 메모하여 백화점의 통신 판매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많은 임신부라면 각 백화점과 전문점의 세일 시기를 조사해 그 기간 동안 출산 준비물을 구입합니다.

총비용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출산을 앞두고는 여러 가지 예상치 못한 비용들이 꽤 들어갑니다. 그러므로 출산 준비 용품을 사는데 얼마나 들것인지보다 얼마 정도로 준비하자는 예산을 먼저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예산 외의 지출을 하지 않게 됩니다. 백화점의 바겐세일 등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속옷, 의류, 소품은 수를 최소한으로 줄여 싸고 좋은 것을 선택하는 데 신경을 기울이면 지혜로운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정기 검진을 받습니다

출산 예정일이 다가올수록 여러 가지 분만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마지막 달에는 1주일에 한번씩 정기 검진을 받아 엄마와 태아의 상태를 확인하고, 자연 분만이 가능한지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분만 방법을 선택합니다

태아와 임신부의 건강에 문제가 없는 경우 보통 자연 분만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전치 태반, 태아가 역아로 있는 경우, 골반이 좁은 경우 등은 제왕절개를 선택해야 합니다. 제왕 절개는 출산 예정일의 1~2일 전에 하게 되므로, 전문의와 미리 상의한 후 분만 방법과 날짜를 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산후 조리를 위한 장소를 정합니다

출산 후 산후 조리를 어디서 할 것인지 정해두어야 합니다. 산후 조리할 곳이 정해졌다면 아기용품과 조리기간 동안 산모에게 필요한 것들을 그 곳으로 미리 옮겨 놓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산후 조리는 보통 6주 정도 하게 되므로, 산후 조리원을 이용할 경우 2~3주간 산후 조리원을 이용한 후 갈 곳도 정해두어야 합니다.

집 안 정리를 해둡니다

출산 후에는 산후 조리를 위해 집 안 살림에 신경을 쓸 수가 없습니다. 미리 집 정리를 해두고, 남편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여러 가지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꺼번에 모든 것을 준비하려면 몸에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출산을 앞둔 마지막 달 동안 차근차근 하나씩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출산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