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성장과 발달 월령별성장발달

월령별성장발달 10개월 아기 성장발달

등록 2017.05.15 수정 2017.05.23


   

말의 뜻을 표정과 억양으로 알아차리기 시작합니다

언어에 대한 이해속도가 무척 빨라지며, 말하는 사람의 얼굴 표정과 억양을 통해 말의 의미를 받아들입니다. ‘이건 기분 좋은 말 같네!’ ‘이건 나쁜 말인가봐’라는 억양과 말투 그리고 얼굴표정에 대한 변별은 말의 의미 이해에 많은 보탬이 됩니다. 이름 혹은 ‘엄마’, ‘맘마’와 같은 익숙한 단어들은 알아차리고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아직 말을 할 수는 없지만 모음을 모방할 정도로 언어가 발달해, 불쑥 예상 외의 소리로 벌써 단어를 말하는 것 같은 착각을 하게 하기도 합니다.

엄마가 바로 옆에 있지 않아도 울지 않습니다

이젠 엄마가 옆에 찰싹 붙어 있지 않아도 울지 않습니다. 엄마에 대한 믿음이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엄마가 부엌에서 설거지하는 동안 혼자서도 마루에서 잘 놀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엄마가 근처에 아예 없다면 아기가 울면서 엄마를 찾습니다. 이렇게 자신을 사랑하는 부모가 멀리 있다는 것을 알고 아기가 운다는 것은 부모와 아기가 안정적으로 애착이 형성되었다는 증거입니다. 아기가 잠에서 깨어났을 경우 혹은 놀고 있는데 너무 오래 동안 엄마가 옆에 없는 경우를 자주 하게 된다면 아기가 정서적으로 불안해 질 수도 있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