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돌부터 두돌까지

13-14개월
HOME 임신•육아 13-24개월 성장과 발달 언어발달

언어발달 말문 틔우기 2

등록 2017.05.08 수정 2019.01.17




아이는 부모가 사용하는 문장의 형태를 그대로 따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이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단어를 어떤 문장의 형태로 갖추어 표현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언어 발달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아이가 더 바람직하고 능숙한 언어를 구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이 풍부한 단어를 올바른 문장의 형태로 사용하는 것을 일상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주세요.

아직 말하는 것이 충분히 익숙하지 않은 자녀들의 이야기도 애정 어린 태도로 들어주고 익숙해질 때까지 기다려주어야 합니다. 애정 있는 따뜻함이 느껴지고, 끊임없이 자신을 지지하고 있다고 느낀다면 그 아이는 최선을 다해 자기 표현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서 말을 배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이들과 끊임없이 이야기를 나누고 의사소통의 상호 작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유아기 아이들의 언어나 행동의 발달은 끊임없는 외부로부터의 자극과 반응으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아이들이 TV를 통해 말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실제로 구체적인 자기 행동. 만져보고, 냄새를 맡는 것 등을 통해 배우고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아이가 TV를 혼자 볼 때, 언어적 자극은 받을 수 있을지 몰라도 반응할 수 있는 기회, 즉 말할 수 있는 기회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아이 스스로 말을 해야 될 필요나 욕구를 발달시키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문장이 말로써 표현되기까지는 아이와 부모, 혹은 주위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상호 작용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13-24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