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성장과 발달 신체발달

신체발달 유치(어린이 치아)가 틈이 없다고 안심하시나요?

등록 2020.03.24


먼저 유치가 나는 시기와 순서를 알아봅니다.

“우리 아이가 어렸을 때는 이가 촘촘하고 가지런해서 예뻤는데 이를 갈면서 삐뚤어지고, 덧니가 났어요. 참 이상한데 왜 그렇지요?"
교정 치료를 하기위해 아이를 데려오는 어머님의 질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질문은 유치(어린이 치아)들의 특성 및 유치와 영구치와의 관계를 잘 이해하지 못해서 야기되는 질문인 것 같습니다.

먼저 유치가 나는 시기와 순서를 알아봅니다.

유치가 나는 시기는 상대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6개월 정도로 일찍 혹은 늦게 개인차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정상이므로 유치가 조금 늦게 난다고 해도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아랫니(하악) 유중절치 : 생후 8개월
2.윗니(상악) 유중절치 : 생후 10개월
3.윗니(상악) 유측절치 : 생후 11개월
4.아랫니(하악) 유측절치 : 생후 13개월
5.위,아랫니(상,하악) 제1유구치 : 생후 16개월
6.윗니(상악) 유견치 : 생후 19개월
7.아랫니(하악) 유견치 : 생후 20개월
8.아랫니(하악) 제2유구치 : 생후 27개월
9.윗니(상악) 제2유구치 : 생후 29개월

이러한 순서로 나온 유치의 상악과 하악 즉, 윗니와 아랫니의 앞부분에 있는 벌어진 간격들은 정상이며 처음 치아들이 나올 때부터 존재합니다. 이 간격은 아이들이 커감에 따라 악궁(이가 나는 자리)도 성장을 하므로 다소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치의 간격은 자정 작용을 돕기 때문에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유치보다 큰 영구치가 나올 때 적절한 배열을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간혹, 치아의 머리 부분이 나온 후에도 계속해서 그 치아가 자라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으로 치아는 잇몸 아래에 있을 때 머리 부분이 다 자란 후 맹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자라지 않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