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건강 질병

질병 아기 이가 썩어서 부러졌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등록 2020.03.24


이제는 아이가 주변상황에 대한 인식능력이 발달하고, 다른 사람들을 의식할 수 있게 됩니다.

Q.아기 이가 썩어서 부러졌는데요.

34개월 된 여자 아기 입니다. 앞니 하나가 썩어서 부러졌는데요, 병원에 갔더니 이를 뽑아야 한다고 합니다. 새 이가 날 때까지는 몇 년 기다려야 한다는 데요, 지금 이를 뽑아 주어야 할까요? 저는 새 이빨이 날 때쯤 (적어도 5~6살)쯤 뽑아도 되지 않을까 하는데, 어떨까요?

A. 이렇게 해주세요.

썩어서 부러진 뿌리가 남아있다는 것은 결국 뼈에 빨대와 같은 통로가 박혀 있는 것과 같습니다. 치아의 뿌리 중앙에는 신경이 있던 구멍이 있으니까요. 직접 세균이 뼈로 들어갈 수 있는 통로를 내버려 둔다면 그만큼 감염의 가능성이 크겠지요. 또 그 젖니 밑에서는 새로 날 이가 한창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염증이 생겨 잇몸이 붓게 되면 새 이의 모양이나 위치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커지지요.

따라서 새 이를 위해서라도 부러진 젖니의 뿌리는 빼 버리고 염증의 소지를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를 뺀 후에 미워질 까봐 그러신다면 가짜 이를 만들어주는 여러 방법이 있으니 소아치과에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또 한가지, 34개월에 앞니가 썩어서 부러질 정도라면 치료도 치료지만 관리에 보다 신경 써 주셔야 하겠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