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행동과 습관 아이행동 이해하기

아이행동 이해하기 우리 아이는 이상한 옷만 좋아해요

등록 2019.10.13 수정 2019.10.14


아이가 좋아하는 옷은 어떤 옷일까요?

엄마, 아빠는 이것저것 따지고 골라서 아이에게 맞는 옷을 찾아 입히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는 어쩐지 예쁜 옷에 별로 관심도 없고, 금방 입은 새 옷을 더럽혀 놓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생각해 본다면 금방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옷의 미적 조화에 관심 없어

아이는 옷의 선(라인), 색상, 재질 등의 디자인 요소가 미적으로 조화를 이루는가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엄마가 보기에 예쁜 옷이 아이에겐 불편하고 싫을 수도 있음을 알아 두세요. 엄마의 뛰어난 미적인 센스가 아이에겐 충분히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유아기엔 아직 옷의 미적인 부분은 관심이 없고 아직 아이의 능력이 발달되지도 않았기 때문에 미적인 관심이나 옷을 조화롭게 입는다는 것에 대한 판단 능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겐 옷의 선(라인), 색상, 재질 등의 디자인 요소가 미적으로 조화를 이루는가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거리가 아니지요.

때와 장소에 따른 복장을 이해 못 해

아이는 때와 장소에 따라 옷을 다르게 입는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내가 좋아하는 옷이면 잠옷이라도 입고 밖에 나가려 합니다. 때, 장소, 시간. 계절, 상황에 따라 적합하게 옷을 입는다는 개념은 성장과정에서 터득 되어야 하는 것이기에, 엄마의 관심 어린 교육이 필요합니다. 비록 이 시기의 유아들에게 관심거리가 아니겠지만, 차차 엄마가 세심하게 가르쳐 주어야 할 부분이지요.

옷의 가격, 청결보다 재미가 더 중요

아이는 옷을 깨끗하게 입어야 하다는 것에 관심이 없습니다. 옷이 더러워질 것에 대한 염려보다 호기심이 더 크기 때문에, 옷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하고 싶은 행동을 하지 않거나 주의하는 일은 거의 없지요. 이 시기에 깨끗함이나 청결함에 신경을 쓰는 아이는 오히려 정상이 아니며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이에게 옷을 깨끗하게 입을 것, 단정할 것을 요구하는 것은 오히려 아이에게 부담감과 거부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맘껏 탐색하면서 발견해 가는 정신적 성장과정이나 신체적 발육을 방해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옷의 가격, 튼튼한 것인가, 세탁은 편리한가 등이 옷의 경제적인 측면에 영향을 두루두루 미치는데, 이러한 것에 대해 아이는 관심이 없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활기차게 뛰어놀 수 있도록 튼튼하고 질기며, 먼지나 흙이 묻어도 세탁이 용이한 옷을 선택해야 하는 문제는 부모가 신경 써야 할 문제일 것입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