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건강과 질병 질병

질병 폐렴

등록 2017.04.27 수정 2017.06.22

폐렴이란?

폐렴이라면 호흡기 질환 중에서는 심한 것에 속하며, 입원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렴은 공기중의 바이러스나 세균, 환자의 가래 기침 등에 의해 전염될 수 있으며, 공기가 들어가는 기관지의 말단인 세기관지보다 더 아랫쪽의 폐 조직 자체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피부의 염증처럼 폐 조직의 염증도 벌겋게 조직이 부어오르고, 열이 나며, 진물이 나게 됩니다.

폐렴의 종류는?

폐렴은 원인에 따라 가벼운 종류부터 아주 위험한 폐렴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어린이 폐렴의 원인균은 바이러스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세균, 마이코플라즈마(학동기 폐렴균) 등이 있습니다. 증상은 기침을 심하게 하는 정도라서 그냥 감기 심한 정도라고 생각할 정도의 폐렴부터 숨쉬기 힘들고 숨이 넘어갈 것 같은 심한 폐렴까지 다양합니다. 같은 원인이라도 환자의 상태가 각각 틀릴 수 있기 때문에 원인에 대한 검사와 환자의 상태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초기에는 열만 나거나 가벼운 기침만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점차 기침이 심해지고 가래가 끓고 호흡이 곤란해지기도 합니다. 심한 감기나 급성 세기관지염과 다를 것이 별로 없기 때문에 증상만 가지고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떻게 진단하나요?

진단이 붙는 경과는 바로 의사가 폐렴의 진단을 붙이는 경우도 있지만 처음에 가볍게 시작해서 감기로 치료를 하다가 며칠이 지난 뒤에 진단이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아과 의사는 진찰상에서 폐렴이 의심되면 흉부 방사선 사진(엑스레이)을 찍게 하거나 큰 병원에 보낼 것입니다. 물론 가벼운 폐렴은 동네 소아청소년과에서도 치료가 되는 것이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바이러스성 폐렴은 아직 특효약이 없어 보조 치료를 잘 해주면 자연히 치료되는 경우가 많으나 때로는 악성 바이러스성 폐렴도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바이러스성 폐렴 후에 2차로 세균성 폐렴이 오는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세균성 폐렴은 그 원인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일반적인 치료 기간은 7-10일이지만 때로 1개월 정도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합병증이 있나요?

대체로 잘 치료되지만 치료를 잘 받지 않는다거나 균의 저항성이 강해 치료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흔히 중이염이잘 올 수 있고, 기관지가 파이프처럼 늘어나고 가래가 쌓이는 기관지 확장증, 폐조직이 플라스틱처럼 굳어져 기능을 못하는 만성 폐 섬유증, 늑막에 고름이 고이는 농흉, 폐 조직 내에 고름이 고이는 폐농양, 가래가 떡처럼 굳어져 폐가 망가지는 무기폐, 세균이 핏줄을 통해 전신에 퍼지는 패혈증, 세균이 뇌까지 퍼지는 뇌막염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치료기간이 길어지거나 생명이 위험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사망율은 1% 미만이지만, 심한 세균성 폐렴인 포도상구균폐렴은 10-30%의 사망율과 6-10주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가족들이 해야할 일은?

엄마들께서 지켜야할 일반적인 이야기가 몇 가지 있습니다. 1. 반드시 입원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2. 폐렴의 종류에 따라서는 동네 소아청소년과에서 약만 잘먹어도 치료가 되는 폐렴도 있습니다. 3. 가벼운 폐렴은 소아청소년과 의사라면 다 판단할 수가 있습니다. 4. 항생제를 사용해야만 하는 병의 경우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의해서 그만 먹이라고 할 때까지 먹여야만 합니다. 며칠만 먹여도 증상이 호전되면 치료를 중단하시는 분도 있으신데 반드시 정해진 치료기간을 채워야 합니다. 특히 입원 치료하다 급성기가 지나서 퇴원한 후에는 약을 지시대로 안 먹이시는 분들이 제법 있습니다.

폐렴 예방주사가 있다는데?

흔히 폐렴 예방접종이라고 부르는 예방주사가 있는데 이 접종은 폐렴을 다 예방하는 예방주사가 아닙니다. 이것은 폐렴구균이란 특이한 세균에 의한 병을 예방하는 접종이며 특별한 질환을 앓고있거나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의 위험도가 높은 소아에게 접종하는 것으로,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 보통 아이들이 모두 맞아야 하는 기본접종은 아니기 때문에 정상적인 어린이의 경우는 보호자들이 원하는 경우에만 접종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