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관리 출산 후 손목과 무릎의 통증
등록 2018.12.21 수정 2018.12.24
출산 후, 엄마에게는 손목과 무릎의 통증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손목 통증
관절 전체가 약해진 산모들이 흔히 호소하는 통증 가운데 하나가 바로 손가락과 손목의 통증입니다. 게다가 아기를 돌보면서 젖을 먹이거나 안아주어야 하기 때문에 손목의 고통은 더 심해지게 되지요.
일명 ‘드퀘르뱅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협착성 건염은 수유기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병입니다. 엄지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이 두꺼워져서 힘줄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엄지 손가락 쪽 손목에 튀어나온 부위가 주로 아프며 혹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협착성 건염을 예방하려면 우선 손목과 손가락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아플 땐 찜질을 하는 것도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무릎 통증
출산 후에 느끼는 무릎 통증이란 거의 대부분이 무릎 안쪽으로부터 느껴지는 통증입니다. 이는 슬개골 아래에 있는 연골이 약화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슬개골 연화증’이라고도 부릅니다.
심하지 않은 무릎 관절통인 경우엔 찜질이나 다리를 펴서 드는 운동 등으로도 통증이 누그러집니다. ‘슬개골 연화증’이나 ‘무릎 관절통’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오래 서 있거나 무릎을 많이 구부린 자세는 무릎 관절에 부담을 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