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성장과 발달 인지발달

인지발달 생후 2개월의 아기 자극하기

등록 2018.12.03 수정 2018.12.04



이 시기 아기는 자신이 보는 것을 만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합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자신의 손을 이용할 줄 알게 됩니다. 아기는 본능에 의해서 물건을 쥐어보고, 아빠 엄마를 만져보고, 원하는 물건을 잡아당겨 보면서 자신의 주변을 좀더 폭 넓게 경험해 나갑니다. 자신의 한 손으로 또 다른 손을 만져 보았을 때, 아기는 자신의 신체가 만져보는 것에 대한 주체가 되는 동시에 객체가 된다는 새롭고도 놀라운 사실을 의연하게 받아드립니다.

이 시기 아이는 감각의 뇌 엔진을 가동시키면서 아기는 자신이 보는 것을 만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합니다. 눈과 손의 조화(eye-hand coordination) 즉, 미래를 향한 커다란 창문이 조심스럽게 열리게 되지요. 아기는 사물에 대한 인지와 이해를 위해 보이는 것을 반드시 손으로 직접 만져보아야 합니다. 사물에 대한 이해는 아기가 앞으로 살아가야 할 세상의 조화에 대해 알게 되는 첫걸음입니다.

시각 놀이

아기를 무릎에 앉힌 후 빙글빙글 돌아가는 모빌을 함께 봅니다. 모양과 색이 다양한 조각들로 구성된 모빌을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아기에게 각각의 다른 모양과 색깔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청각 놀이

짧은 동요나 엄마가 즐겨 부르는 노래를 아기에게 속삭이듯 부드럽게 불러줍니다. 이 때, 가능한 한 똑같은 노래를 반복해서 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소리의 진원지를 구별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말을 걸어주세요.

후각 놀이

생후 2개월이 되면 아기는 다양한 형태와 강도에 따라 냄새 구분하는 법을 스스로 터득합니다. 만약 아기가 꽃 향기를 맡으면서 엄마와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면 아기는 꽃 향기를 행복한 감정과 짝 지워 연결시킵니다. 그 반대의 경우에는 우울한 감정과 꽃 향기가 짝 지워져 어쩌면 영구히 고정돼 버리겠지요. 아기에게 화사한 색깔의 꽃들을 보여 주면서 동시에 향기로운 꽃 향기를 맡게 해주세요. 향이 자극적이지 않은 포푸리 등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x

촉각 놀이

아기가 양손을 이용해 자신의 몸을 직접 만져볼 수 있도록 엄마는 아기의 손을 움직여줍니다. 손바닥으로 배를 쓰다듬게도 해주고, 손가락으로 배꼽도 만지게 해주며, 팔뚝의 포동포동한 살을 느끼게 해주세요. 손톱부분이 다른 피부와는 다르게 딱딱하다는 것도 아기는 알 수 있답니다.

동작 놀이

아기를 엄마 무릎에 눕히고 아가의 발이 엄마의 배 부분으로 오게 하여 아기와 엄마는 서로 눈을 맞춥니다. 이 때, 아기의 머리는 엄마의 두 무릎에 편안하게 위치해야 하구요. 아기의 두 발을 공중으로 살짝 높이 들었다가 내리기를 반복하기도 하고, 한발씩 번갈아 같은 방식으로 체조를 시켜줍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