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돌부터 두돌까지

13-14개월
HOME 임신•육아 13-24개월 성장과 발달 언어발달

언어발달 말이 아직 서툴러요

등록 2017.04.26 수정 2017.05.22

우리 아이는 말이 늦어요

유아기 아이들의 언어 발달은 그 발달 정도에 있어 다양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말이 늦는 점에 대해 성급한 판단을 내려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나이 드신 분들은 "말 배우는 것은 엄마, 아빠 따라 간다" 라고 말씀하시면서 유전적인 영향을 강조하시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만 3세가 지나면 아이들의 언어 발달은 매우 빠르게 발달하여 만 4세 정도에 이르면 말로 할 수 있는 수준에서는 거의 모든 자기 표현을 아이 스스로 할 수 있게 됩니다.

발음을 정확하지 않게 해요

입을 크게 벌리고 정확하게 소리를 내어 책을 읽어보는 훈련을 하게 합니다. 동화나 동시 등 문학적으로 사용된 언어를 자주 들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부모님이 책을 읽어줄 때에는 정확하게 발음하여 읽어주세요. 부모님이 정확한 발음으로 그 말을 되풀이해서 말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보다 바람직한 발음을 반복해서 들려주세요. 하지만 절대로 야단을 치거나 재촉하면 안됩니다.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아주 빠르고 숨가쁘게 말을 해요

큰 소리로 책을 읽게 해주세요. 큰 소리로 읽으면 조금 천천히 읽게 됩니다. 마음을 편하게 하여 큰 숨을 들이쉰 후에 그 자리에서 하고 싶은 말을 천천히 말하도록 해주세요. 이때는 부모님이 차분하게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주어야 합니다. 책을 읽기 전에 끊어서 읽도록 끊어 읽을 부분을 표시해 주세요.

말을 할 때마다 말끝을 흐려요

아이가 말하는 것을 녹음하여 들려 주세요. 아이는 아주 재미있어 합니다. 같은 말을 반복해서 잘 들리게 녹음하다 보면 또렷하게 말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끝까지 정확하게 말하도록 격려해 주세요. 원하는 것을 끝까지 정확하게 말할 때만 그 부탁을 들어줄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그렇게 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하고 싶은 말을 한 두 단어로 표현해요

아이가 한 두 단어로만 이야기를 하거나 사물을 가리키며 '어-어-어'라고 소리를 내는 경우에는 억지로 아이가 말을 하도록 하지 마세요. 우선 아이의 반응을 흘려보내지 않고 소리를 내는 상황이나 요구하는 바에 대해 신경을 써주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아이가 무언가를 요구하는 소리를 내거나 한 두 단어로 표현을 할 때마다 "아, ----를 해달라는 뜻이구나. 그런 뜻이니?"라고 정확한 문장으로 아이의 의사를 확인해 주세요. 만약 아이가 무엇을 요구하는 것인지 그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 정확한 단어로 문장의 형태를 갖추어 물어보세요. 대충 지적하여 말을 하거나 빨리 말하도록 재촉한다면, 아이도 똑같이 '이것, 저것' 등의 대명사로 대신하거나 정확한 표현을 못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 사람 앞에서는 말을 하지 않아요

가족과 있을 때에는 말을 잘 하다가도 여러 사람이 있거나 모르는 사람이 있을 때에는 말을 잘 하지 않을 때는 아이에게 낯선 사람과 자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조금 나이가 있는 아이라면 혼자서 가게에서 물건을 사갖고 오는 심부름을 시켜 보세요. 만나게 되는 상황에서 아이가 조금씩 말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쉬운 방법은 아닙니다. 조금 걱정이 될 수도 있겠지만 조금 큰 아이라면 한번쯤 시도해 볼 수도 있는 일입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13-24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