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0일의 기적 같은 시간

임신
HOME 임신•육아 임신 건강 임신중검사

임신중검사 임신 중에 받아야 할 검사

등록 2018.07.30 수정 2018.07.31




소변검사

첫 검진에서는 소변에 임신 호르몬이 섞여 나오는지, 이후 정기검진에서는 단백이나 당이 나오는지, 중기 이후부터는 단백이 섞여 나오는지를 검사합니다. 

신체검사

매 검진 때마다 우리의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임신증상이나 태아의 발달, 산모의 건강 상태 등을 살펴보기 위해 신체검사를 합니다. 특히 체중이 정상적으로 느는지 살피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내진

산모의 자궁, 난소의 위치와 크기, 단단한 정도, 질의 이상 등을 검진합니다. 

골반검사

분만 시 태아는 엄마의 골반을 통해 세상에 나오므로 미리 엄마 골반의 크기를 재어 분만에 대비합니다. 

혈액검사

혈액형, 간염, 매독, 빈혈, 풍진, 에이즈 등의 감염여부를 검진합니다. 특히 혈액형이 Rh- Rh+ 인지의 검사여부는 중요합니다. 엄마 혈액형이 Rh+이거나 부부 모두 Rh-일 때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엄마만 Rh-일 경우에는 아기가 Rh+일 가능성이 90% 정도로 많으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반면 엄마는 Rh+, 아기는 Rh-인 경우 적혈구 파괴로 인해 빈혈이 심해져 태아가 태내에서 사망하거나 태어난 직후 황달이 심해져 뇌성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수정란이 자궁에 잘 착상하였는지, 자궁은 정상인지, 자궁외 임신은 아닌지를 관찰합니다. 또는 분만예정일 계산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비수축검사(NST)

비수축검사(Non-Stress contraction Test)는 태아가 분만을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 조사하는 검사입니다. 임신부의 배 위에 진통계와 심박계로 이루어진 태아 감시장치를 한 다음 태동이나 자궁수축이 있을 때 버튼을 누르게 하여 태아의 심박수 변화를 살핍니다. 심박수는 태아에게 산소가 부족하거나 쇼크가 오면 모니터를 통해 금방 알 수 있어 태아의 건강 상태를 측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태반 기능 검사

*소변 속에 있는 에스트리올 호르몬의 양을 측정해 태반의 이상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출산 예정일이 지나도 진통이 시작되지 않는 경우에는 태반 기능이 떨어져 태아가 위험할 수 있답니다. 호르몬의 양이 적은 경우 태반에 이상이 있는 것을 반영하므로 출산일까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임신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