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돌부터 두돌까지

13-14개월
HOME 임신•육아 13-24개월 건강과 질병 건강지키기

건강지키기 유통기한만큼 중요한 <아이 화장품 사용기한 사전>

등록 2017.11.27 수정 2019.01.17

  

지금, 우리 아이 피부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은 사용기한을 제대로 지키고 있나요?
영국 런던 메트로폴리탄 대학교의 의생명과학과의 Paul Matewele 교수가 발표한 연구 내용에 따르면 “유통기한이 지난 화장품을 사용할 경우 피부질환 외에도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 세균으로부터 감염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의 경우 성인 과 달리 피부가 얇고 보호막이 성숙되지 않아 더욱 민감한 상태이기 때문에 화장품사용기한 준수가 더욱 중요해요.

1.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의 차이!

‘유통기한’은 화장품이 제조된 후 변질 없이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게 유통 될 수 있 는 기한을, ‘사용기한’은 화장품을 변질 없이 안전하게 피부에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기한을 의미해요. 때문에 화장품은 현재 법적으로 유통기한이 아닌 사용기한을 표기 하도록 되어 있어요. 또한 사용기한은 개봉 후 보관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 로 수시로 체크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2. 지금 우리 아이가 바르고 있는 화장품, 언제까지 사용해도 될까?

화장품의 경우 통상적으로 사용기한이 2년~3년 정도 되지만 개봉 후에는 가급적 빠르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기초 제품의 경우 개봉 후 1년, 클렌저는 1년~1년 6개월 이내, 자외선 차단제는 6개월 내 사용이 바람직하다고 해요. 수분이 없는 팩트나 파우더는 2년 이내로 가장 길지만 1년 이내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스킨, 크림, 젤, 플루이드 등 기초 제품 : 개봉 후 1년 이내
▣ 샴푸, 클렌저 : 개봉 후 1년 6개월 이내
▣ 자외선 차단제 : 개봉 후 6개월 이내
▣ 수분 없는 팩트나 파우더 : 개봉 후 : 2년 이내
▣ 밤(스틱 밤, 립 밤 등) : 개봉 후 1년 이내

3. 더 안전하게 사용기한을 유지하는 꿀팁!

▣ 보관 시 주의사항 :
(1) 뚜껑을 반드시 닫아주세요. 바쁜 육아 생활을 하다 보면 간혹 아이들의 화장품 사용 후 뚜껑을 닫지 않거나 아예 열어 놓은 상태에서 재사용을 하는 경우가 있는 데 미세 먼지나 미생물이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뚜껑은 꼭 닫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화장품은 온도에 예민해요! 때문에 온도가 크게 바뀌지 않는 곳, 직사 광선이 내리 쬐지 않는 어둡고 서늘한 곳(11도~15도 사이)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습도에 취약하므로 화장실에 두고 보관하는 것은 금물!

▣ 사용 시 주의사항 :
펌핑 용기의 제품은 오염 가능성이 적지만 크림의 경우 스패출러나 면봉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스패출러의 경우 주기적으로 소독하는 것 또한 중요한데 이런 방법이 번거롭다면 사용 전 손을 반드시 깨끗이 닦은 후 크림을 덜어 사용하거나 개봉 후 바로 소분하여 펌핑 용기에 넣어 사용하는 방법도 좋답니다. 또한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 열에 더욱 약하고 공기와의 접촉만으로도 변질되기 쉽기 때문에 더욱 세심하게 관리해줘야 한답니다.

4. 기억이 가물가물~할 땐 아이의 피부를 위해 과감히 버릴 것!

▣ 향이 변했을 때 :
원래 스킨케어 제품이 갖고 있던 좋은 향이 사라지고 습하거나 쾌쾌하거나 좋지 않은 냄새가 날 경우 미련을 갖지 말고 과감히 버려주세요!

▣ 질감이 변했을 때 :
촉촉함이 사라지고 딱딱하게 굳기 시작했거나 오돌토돌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화장품이 변질되기 시작했다는 증거에요! 이런 경우에는 제품의 양이 많이 남았다고 아쉬워 말고, 아이 피부에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버려두고 신선하고 깨끗한 새 제품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13-24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