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돌부터 두돌까지

13-14개월
HOME 임신•육아 13-24개월 건강과 질병 건강지키기

건강지키기 화장품의 ‘천연향’은 모두 안전할까요?

등록 2017.09.07

  





인공향은 자극 성분이 많을 것 같아 무조건 ‘천연향’ 화 장품만 고르는 당신!
무심코 선택하는 화장품 속 ‘천연향’에 대해 알아보고, 똑똑하게 선택하는 법을 알려드려요.

‘천연향’이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천연향’은 말 그대로 식물 또는 동물 등의 천연물에서 분리, 추출한 향료입니 다. 최근 흔히 사용되는 천연향은 동물보다는 식물에서 추출한 향이 많습니다. 우리가 ‘에센셜 오일’이라고 부르는 천연 오일들이 바로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향 성분들입니다. 화장품 전성분에는 대부분 “000 오일”로 표기되며 예를 들면 시트 러스 오일, 라벤더 오일, 캐모마일 오일 등이 있습니다.

‘천연향’이니까 안전하지 않을까요?

일반적으로 ‘천연’이라는 단어에서 오는 자연 그대로의 느낌 때문에 ‘인공향 ’화장품보다는 ‘천연향’화장품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안심하고 사용하는 ‘천연향’화장 품 중에서도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나 알려지지 않은 성분이 포함된 제품들이 있습니다. 일찍이 EU에서는 화장품 향으로 사용될 경우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26가지 성분을 규정하였고, 이를 화장품 성분에 사 용할 경우 라벨에 명시할 것을 법규화하였습니다. 우리가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시트러스 오일’, ‘장미 오일’, ‘라벤더 오일’ 등의 에센셜 오일 제품에 사용되는 ‘천 연향’ 성분에는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이 사용했을 때 ‘천연향’으로 인한 피부 알러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레몬 그라스 에센스 오일’에는 알러지 유발 성분 중 하나인 ‘시트랄’이 80% 가량 함유되어 있고, ‘천연 장미향’에도 알러지 유발 성분인 ‘제라니올’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연≠안전’임을 기억하고, 향이 포함된 화장품을 고를 땐 알러지 유발 성분 유무를 꼼꼼히 체크하고 선 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U에서 지 정한 26가지 알러지 유발 성분을 꼭 체크하세요!
리모넨, 시트랄, 제라니올, 유제놀, 쿠마린, 시트로넬롤, 참나무이끼추출물, 나무이끼추출물, 이소유제놀, 신남알, 하이드 록시시트로넬알, 파네솔, 벤질살리실레이트, 하이드록시이소헥실3-사이클로헥센카복스알데하, 부틸페닐메칠프로피오날, 벤 질신나메이트리날룰, 벤질벤조에이트, 헥실신남알, 메칠2-옥티노에이트, 알파-이소메칠이오논, 아니스에탄올, 아밀신남알, 벤질알코올, 벤질신나메이트, 신나밀알코올, 아밀신나밀알코올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13-24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