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영양

영양 물만 먹고도 영양이 많은 채소, 콩나물

등록 2017.06.05 수정 2017.06.12

콩나물은 콩에는 없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섬유질도 많아 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식품입니다.

물만 먹고도 잘 크는 콩나물

콩나물은 물만 먹고도 쑥쑥 잘 크는 것답지 않게 영양이 많은 채소입니다.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콩이 재료이기 때문은 물론, 콩에는 없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또 섬유질이 많아 장을 편안하게 해주고 가열하면 콩단백질이 수용성으로 바뀌며 흡수가 아주 잘 됩니다. 콩나물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아 독특한 향과 함께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좋은 콩나물은?

좋은 콩나물이란 줄기 길이가 짧고 통통하며 뿌리가 살아 있는 것입니다. 색깔은 희고 단단하게 여물어 있어야 좋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유전자 조작 콩의 우려를 덜고 안심할 수 있는 콩 원료와 촉진제, 살균제 등을 치지 않았는가가 좋은 콩나물의 우선 순위로 꼽힙니다. 다른 채소류도 그렇지만 무농약으로 재배된 콩나물은 고소한 맛이 나고 비린내가 나지 않아 뚜껑을 덮지 않고 끓일 수 있습니다. 살짝 끓여도 아삭아삭한 맛을 즐기며 먹기도 좋습니다.

콩나물 길러먹기

집에서 콩나물을 기르면 좋은 점
첫째는 안전한 식품을 섭취하는 점
둘째는 매일 물주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점
흔한 콩나물 하나도 정성이 깃들어야 하는 것을 배워 먹거리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는 점
콩나물 콩이나 흰콩 등 모두 길러낼 수 있는데 자라는 시기가 조금씩 다릅니다. 대개는 1주에서 2주 정도면 자라는데 햇빛이 들지 않게 하고 5시간 간격으로 꼬박꼬박 물을 줘야 통통하게 잘 자랍니다.

콩나물 기르는 방법
콩을 씻어 발아가 잘 되도록 어두운 곳에서 불립니다. 콩알 크기가 2배 정도가 될 때까지 수시로 섞어가며 불립니다.
물빠짐이 좋은 용기에 콩을 담고 검은 천을 덮습니다.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두고 5시간마다 한번씩 물을 줍니다. 물주기가 소홀하면 잔뿌리가 많아지고 햇빛을 받으면 초록으로 변합니다.

콩나물 요리

콩나물 무침
재료
콩나물 1봉, 실파, 풋고추, 양념장 (고추장, 식초, 고춧가루, 다진 마늘 각2큰술, 설탕 1큰술, 물엿, 간장, 통깨 각1/2큰술)

준비 및 요리
콩나물은 꼬리를 다듬어 살짝 데칩니다.
고추는 반갈라 씨를 털고 채썹니다.
실파는 길게 썹니다.
양념장을 만들어 놓습니다
위 재료를 모두 넣고 살짝 버무립니다.

콩나물 해물파스타

재료
콩나물 200g, 새우 100g, 오징어 1마리, 홍합 100g, 양파, 청경채, 풋고추, 홍고추, 마늘, 식용유 3큰술, 토마토케찹 , 두반장소스 각 2큰술, 소금, 후추, 스파게티면 80g

준비
콩나물은 머리, 꼬리를 다듬어 씻습니다.
스파게티면은 소금과 식용유를 약간 넣고 삶아 건집니다.
새우는 껍질을 벗기고 내장을 빼 씻습니다.
오징어는 씻어 둥근 모양으로 썹니다.
홍합은 씻어서 살짝 데칩니다.
양파, 고추, 청경채는 다듬어 채썹니다.

요리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로 향을 먼저 낸 후 콩나물을 볶습니다.
콩나물이 익으면 새우, 오징어, 홍합을 넣고 더 볶습니다.
위 재료에 케찹과 소스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 뒤 야채와 면을 넣고 볶습니다.
소금, 후추로 간을 한 뒤 내놓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