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된 걸 축하해요

출산
HOME 임신•육아 출산 산후관리

산후관리 산후 식단관리

등록 2017.04.25 수정 2017.05.23


● 하루 세끼 소식을 규칙적으로 하고 필요에 따라 저열량 간식을 섭취할 때는 오랫동안 천천히 씹어 먹습니다. 적어도 하루 두 번 10~30분씩 운동하는 습관을 가집니다. 조금이라도 더 걷고 계단을 오르내립니다.
● 고영양가인 자연식품 즉, 현미류, 통곡식, 콩 및 두부, 채소와 과일, 해조류, 생선, 껍질 벗긴 닭, 계란, 탈지유, 견과류를 골고루 선택하되 동물성 지방은 삼가 합니다. 현미 잡곡밥을 주식으로 1/2~2/3공기 정도 먹고 반찬을 싱겁게 하여 특히 채소, 해조류를 많이 먹어 만복감을 줍니다.
● 간식은 당근, 오이 같은 생 채소, 무가당 요구르트, 저지방 우유, 과일, 땅콩(12알), 호도(1개), 해바라기씨나 호박씨(1큰술), 찐 옥수수 중 선택하며. 달고 기름진 가공 식품의 섭취를 피합니다. 고칼로리 음식은 저칼로리 음식으로 대체하여 칼로리를 줄입니다. 튀기거나 볶는 것보다 찌는 요리법을 선택하고, 설탕과 기름을 최소한 줄여서 요리합니다.
● 물은 기상직후 또는 식사 사이에 하루 6~8컵 이상을 마십니다.
● 외식을 피합니다. (외식시에는 기름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채소가 많이 함유된 메뉴를 선택)

물을 많이 마시면 살이 찔까?

NO. 비만의 기준은 수분이 아니라 체지방 간혹 물만 먹었는데 체중이 증가하는 사람이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수분 배설의 감소 작용이 일어난 것일 수도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몸이 쉽게 부을 수 있으니 잠들기 2~3시간 전에는 물을 마시지 마세요.

다이어트를 하면 혈색이 나빠지고 피부가 거칠어진다는데?

YES. 신체 균형을 잃은 다이어트를 장기간 계속할 경우, 철분 결핍과 극심한 지방 소실로 피부의 위축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빈혈이나 피부가 거칠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이어트 기간 중에는 철분을 보충하는데 특별히 신경 쓸 것, 적당이 수분을 섭취하여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과일은 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 찌는 걸까?

곡류, 채소류, 육류 등 다양한 식품은 아기에게 새로운 맛에 대한 경험을 익혀주어 후각, 미각 및 소화기간을 훈련시켜 줍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출산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