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교 태교 관련 Q&A
등록 2020.06.29 수정 2020.06.30
태교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들을 Q&A로 만나보세요!
Q: 태교는 언제부터 시작되어야 하나요?
A: 태교가 언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원칙은 없습니다. 태아의 발육과정 중 중요하지 않은 시기는 한순간도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태교는 임신 첫 순간부터 출산까지 진행되어야 합니다.
Q: 태아의 감각은 어떤 순서로 발달하나요?
A: 태아는 시각, 청각, 미각, 후각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으며 촉각은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각과 청각은 임신 6개월, 미각과 후각은 7개월 정도에 반응을 보입니다.
Q: 태아의 청각능력은 얼마나 되나요?
A: 태아는 임신 5,6개월 이후에는 모든 것을 들을 수 있고 소리를 구별하는 능력도 갖게 됩니다. 그러므로 태아는 엄마의 목소리는 물론 시끄러운 소리, 좋은 소리, 자극적인 소리 등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아기에게 가장 좋은 소리는 엄마, 아빠의 목소리이며, 엄마의 목소리는 태아의 뇌를 꾸준히 자극하여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Q: 태아는 엄마보다 아빠의 목소리를 더 좋아하나요?
A: 태아는 조용하고 낮은 음을 좋아합니다. 엄마의 목소리보다 아빠의 낮은 목소리를 더 좋아합니다.
Q: 임신부의 감정이 태아에게 정말로 전달되나요?
A: 엄마가 행복하면 엄마의 뇌에서 엔돌핀이 발생하고 이것이 태반을 통해 아기에게 전달되고 아기의 뇌에 자극을 주어 뇌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반대로 엄마의 기분이 좋지 않으면 임신부 간뇌의 호르몬에 변화가 일어나고, 그것이 태아의 간뇌에 전달됨으로써 태아의 행동을 변화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 태교 시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A: 임신부가 앉거나 서거나 걷거나 누울 때 임신부의 자세가 올바라야 뱃속의 아기가 편하고 아기 신체를 보호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