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이라 당황스러운 엄마들을 위해

걱정말아요, 초보맘
HOME 임신•육아 걱정말아요, 초보맘

걱정말아요, 초보맘 좋아하는 놀이만 하는데 괜찮은가요?

등록 2020.02.18 수정 2020.02.20



고민있어요

4세 아들을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요즘 모형 자동차에 푹 빠져 그것만 꼭 갖고 놀려고 해요. 외출 할때도 심지어 어린이집 갈 때도 그 자동차는 꼭 가져가야 한다고 떼를 쓰네요. 너무 한가지 장난감에 집착하는 것 같아 걱정인데 괜찮을까요?

걱정말아요

물건이나 행동에 집착하는 것은 발달적으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예요. 아기 때 좋아하는 젖꼭지만 찾거나 아장아장 걷는 아이가 엘리베이터 버튼을 자기가 꼭 누르려 한다거나 하는 일상 적인 집착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양육이 어려울 정도로 집착이 계속되면 상담을 한번 받아보는 것도 좋아요) 서너 살이 되면서는 장난감에 집착하는 아이들이 많아요. 자동차, 공룡, 특별한 동물, 로봇, 인형, 드레스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이 있죠.

부모들은 아이가 여러가지를 골고루 좋아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한가지 놀이에 집중하는 것도 정신능력 중의 하나예요. 한 가지 장난감에만 집착하는 것을 벗어나게 해주려면 장난감을 확장하여 놀이하도록 도와주면 좋아요. 예를 들면 자동차 놀이만 계속한다면 방바닥에 색 테이프로 자동차 길 만들어주기, 자동차 그림책이나 색칠공부 해보기, 차와 관련된 전시회나 박물관 방문하기 등 현재의 관심을 확장시켜 주면서 자연스럽게 다른 쪽으로 관심을 돌리게끔 도와주는 거죠.

제공 부모다움 아이가 자라는 동안 부모도 성장한다(저자 최명희)

부모는 되는 것이 아니라 되어가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아이들 앞에서 일희일비하지 말고,
담담하게 기다려 주고 차분하게 감정을 조절하면서
진짜 어른답게 성장하라는 의미를 담아
지금 부모이거나 앞으로 부모가 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전합니다.

 

 

<걱정말아요 초보맘>은

아이 키우는 일이 처음인 초보엄마들의 고민을 전문가와 함께 풀어나가는 100문 100답 코너입니다. 초보엄마들의 대표적인 상담사례를 영유아 신체발달, 교육, 영양, 건강 등 다방면에 걸쳐 소개할 예정입니다. 다만 아이마다 기질에 차이가 있고, 처해진 환경과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각 전문가의 조언은 특정상황을 고려한 것이니 우리 아이에게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걱정말아요, 초보맘 관련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