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이라 당황스러운 엄마들을 위해

걱정말아요, 초보맘
HOME 임신•육아 걱정말아요, 초보맘

걱정말아요, 초보맘 다섯살 딸, 아빠와의 목욕 괜찮을까요?

등록 2017.06.05 수정 2019.11.26




고민있어요

아빠를 너무나 좋아하는 다섯살 된 딸아이는 부끄러움이나 스스럼 없이 아빠랑 샤워도 같이 해요. 전에 듣기로는 아이 스스로 하기 싫다고 말할 때까지는 괞찮다고 하던데, 이제 만 5세 생일도 점점 다가오고 있어 고민이에요. 아빠랑 목욕은 이젠 그만 하라고 말려야 할까요?

걱정말아요

일반적으로 아이가 다른 사람의 신체부위를 비교적 자세히 지각하는 30개월 이후 부터는 아빠가 가볍게 옷을 입고 목욕을 함께 하거나 씻겨주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아이 같은 경우는, 아빠가 옷을 입고 아이의 샤워를 도와 주는 것은 좋으나 함께 샤워나 목욕을 하는 것은 가급적 조절해 주시는 게 좋아요.

이제는 신체에 관심을 갖게 되어 남성과 여성의 차이 등에도 서서히 관심을 나타내게 되는 시기이므로, 주변에서는 신체의 소중함과 더불어 함부로 할 수 없는 것임을 지각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도움말

변영신 백석대학교 교수

 

 

<걱정말아요 초보맘>은

아이 키우는 일이 처음인 초보엄마들의 고민을 전문가와 함께 풀어나가는 100문 100답 코너입니다. 초보엄마들의 대표적인 상담사례를 영유아 신체발달, 교육, 영양, 건강 등 다방면에 걸쳐 소개할 예정입니다. 다만 아이마다 기질에 차이가 있고, 처해진 환경과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각 전문가의 조언은 특정상황을 고려한 것이니 우리 아이에게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걱정말아요, 초보맘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