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수칙 임신 중 여행 시 주의할 점
등록 2017.04.25 수정 2018.05.14
임산부의 안전한 여행 지침
과거에 비해 많은 임산부들이 여행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단지 즐기기 위해서뿐만이 아니라 임신 중에도 직장 일을 계속하는 임산부가 많아졌고 휴식은 그만큼 필수적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또 여행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연을 통한 정서 함양은 뱃속 아가에게도 더 없이 좋은 태교가 됩니다. 임신 중 여행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지침만 지킨다면 안전한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지 않습니다.
여행을 하는 시기는 임신 중기 이후 분만 예정일 한두 달 전 까지 가능합니다. 단지 차 안에서 장시간 앉아만 있는 것은 발목의 부종이나 팽창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자주 일어나 걷거나 다리를 옆 좌석에 올려 쭉 뻗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수분 섭취를 많이 하고 식사는 간단하게 자주합니다.
임산부들은 탈수를 막기 위해 최소한 여덟 잔의 물과 음료수를 마셔야 하는데 비행기 여행을 할 경우엔 더 많은 물이 필요합니다. 여행하는 동안 음료수나 크래커, 치즈, 과일이나 야채 같은 간단한 식사를 준비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여행하는 동안 변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말린 과일, 무화과 열매나 건조 시리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식사를 자주 하는 것은 구토 증세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설사와 배탈에 유의합니다.
여행 시에는 물이나 음식으로 인해 배탈과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설사는 임신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약간 불편할 뿐이지만 임신 중에는 탈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병에 담은 물과 음료수를 마시고 찬물은 피하도록 합니다.
또 요리되지 않거나 껍질을 벗기지 않은 과일과 야채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날것이나 요리되지 않은 고기는 피하고 우유는 멸균 처리된 것을 확인하고 마십니다.
편안하게 옷을 입습니다.
임산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편안하게 입는 것입니다. 그 외에 잦은 화장실 출입에 편리하도록 위 아래가 분리된 옷을 입도록 합니다. 또 에어컨 바람에서부터 만원 버스에 이르기까지 기온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옷을 여러 벌 준비합니다. 두꺼운 옷을 한 두 벌 입는 것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는 것이 더 좋습니다.
좌석 벨트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사고 시 발생할 수 있는 심하게 흔들리거나 쾅 부딪치는 충격은 태아에게 좋지 않습니다. 태아는 자궁 안에 있는 양수에 의해 보호 받기 때문에 사고 시 안전벨트에 의해 발생하는 갑작스런 압력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안전하게 벨트를 착용하는 방법은 가능한 한 복부 아래 허벅지가 시작되는 부위에 안전벨트를 매는 것입니다. 안전벨트의 한쪽은 가슴 위에 놓고 그 다음 양쪽 끈을 조절해서 가능한 편안하게 합니다.
안전한 활동을 해야 합니다.
임신 중에는 수상스키, 스노우 보드, 스키, 서핑 등 넘어질 위험이 있는 활동은 일단 위험합니다. 스쿠버 다이빙과 같은 압력을 받는 스포츠도 수면으로 떠오를 때 미세 공기 방울이 혈액 중에 형성될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합니다. 어떤 연구에 의하면 임신 초기 체온이 올라가면 출산 기형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뜨거운 목욕이나 기포 목욕탕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가, 활기차게 걷기(하이킹과 도보 여행), 수영, 임신하기 전에 조깅을 했으면 가벼운 조깅 같은 다른 활동 들은 할 수 있습니다. 격렬한 것을 하기보다는 편히, 쉽게 할 수 있는 것을 택하여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