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이라 당황스러운 엄마들을 위해

걱정말아요, 초보맘
HOME 임신•육아 걱정말아요, 초보맘

걱정말아요, 초보맘 4개월 아기 어떻게 놀아주어야 하나요?

등록 2020.01.23 수정 2022.05.10


고민있어요

4개월아기 놀이문제로 조언을 듣고자 올리게 되었습니다.

121일된 아기 입니다.
평소에 아기체육관, 모빌, 책 읽어주기, 인형놀이, 치발기, 노래듣기, 동물소리 나는 책 들려주기 등으로 놀이를 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2주전부터는 컬러모빌에 관심 없고, 누워있는 자체를 싫어하고 계속 안아달라고 합니다. 또한 앉아 있는걸 좋아하는데 이 시기에 의자에 앉히면 허리에 무리가 갈까봐 제 무릎에 앉히거나 아기띠 엉덩이받침대에 앉혀서 걷거나 하는데 이 또한 허리에 무리가 갈까봐 걱정입니다.

이맘때쯤은 무얼하며 어떤놀이나 어떤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좋을까요?
하루종일 혼자 얘기하다보니 얘기할 거리가 없어지는 거 같습니다.
일상적인 이야기를 많이 해주라는데 그마저도 많이 하다보니 안하게 되네요.

걱정말아요

어머님께서 아기의 발달단계에 맞게 잘 놀아주고 계시는군요!
이 시기는 반사동작이 서서히 사라지고, 감각기관을 이용한 반응동작이 나타나요. 따라서 아기는 사물을 응시하며 때로는 손을 뻗어 물건을 잡으려고 하지요.

고개가누기 이후 상완이 발달하여 뒤집기를 하거나, 자리에 누워있지 않으려는 행동도 보이는데요. 자리에 누워 엄마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아기와 엄마 모두에게 편안하므로 칭얼거리더라도 눕혀두는 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엄마의 일관된 사랑과 보살핌이 중요한 때 예요. 일관된 사랑과 보살핌을 받은 아이는 엄마를 믿고 신뢰감을 형성해요. 엄마와의 신뢰감을 바탕으로 앞으로 아이가 살아갈 세상에 대한 신뢰와 용기를 얻게 된답니다. 긍정적인 경험을 많이 한 아이는 희망적이며 세상을 계속 탐험할 용기를 가져요. 충분한 스킨쉽을 해 주세요. 오늘 하루 있었던 일을 아기에게 설명한다 생각하시고, 아기에게 말을 걸어주세요. 엄마의 표정, 말투, 목소리를 통해 아기들은 다 느낄 거예요.

매번 똑같은 이야기가 엄마에게 지루할지 몰라도 아기는 매번 새롭게 느껴요.
엄마는 지금도 충분히 잘 하고 계십니다. 힘내세요.

도움말

변영신 백석대학교 교수

 

 

<걱정말아요 초보맘>은

아이 키우는 일이 처음인 초보엄마들의 고민을 전문가와 함께 풀어나가는 100문 100답 코너입니다. 초보엄마들의 대표적인 상담사례를 영유아 신체발달, 교육, 영양, 건강 등 다방면에 걸쳐 소개할 예정입니다. 다만 아이마다 기질에 차이가 있고, 처해진 환경과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각 전문가의 조언은 특정상황을 고려한 것이니 우리 아이에게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걱정말아요, 초보맘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