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말아요, 초보맘 13개월 아기가 머리를 때려요.
등록 2020.01.23

고민있어요
아기가 짜증이 나거나 아닐 때도 그냥 손으로 머리를 때려요.
얼러보고 혼내봐도 계속 그러는데요. 못 본 척도 해보구요.
혼내거나 하지 말라고 타이르면 저를 보면서 머리를 때리네요.왜 그런건지...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걱정말아요
이 시기는 자신이 의지를 가지고 행동하는 시기가 아니며, 아직은 엄마 말을 알아듣지 못해요. 머리를 때리는 등의 행동은 단순반사적인 행동이 반복됨에 따른 습관화된 행동이므로 혼내지 마시고, 손에 장난감을 쥐어주거나 잠시 안아주어 행동을 멈추도록 헤주세요.
아직 자의로 움직이는 게 아니기 때문에 아기가 만져서는 안될 물건은 아기의 손에 닿지 않도록 하고, 아기의 요구나 욕구표현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세요.
조금 더 성장해서 언어적 표현이 가능해지면, 우리 아기와 같이 머리 때리는 행동은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무엇보다 아기의 마음을 충분히 알아주시며 엄마와의 안정된 애착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도움말

변영신 백석대학교 교수
<걱정말아요 초보맘>은
아이 키우는 일이 처음인 초보엄마들의 고민을 전문가와 함께 풀어나가는 100문 100답 코너입니다. 초보엄마들의 대표적인 상담사례를 영유아 신체발달, 교육, 영양, 건강 등 다방면에 걸쳐 소개할 예정입니다. 다만 아이마다 기질에 차이가 있고, 처해진 환경과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각 전문가의 조언은 특정상황을 고려한 것이니 우리 아이에게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우리 아이에게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매일아이의 <전문가 상담> 코너를 이용해보세요. ☞ [전문가 상담] 바로가기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17개월된 저희 아이는 평소 말귀도 잘 알아듣는 편이고, 별 탈 없이 잘 크고 있는데요, 요즘 들어 블록쌓기를 하다 실수로 무너지거나, 뭔가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면 엄청 짜증을 내거나 소리를 지릅니다.
자기 의지대로 안될 때 떼를 쓰면서 상대방을 깨무는 버릇이 생겼어요.
좋아하는 장난감만 가지고 노려고 하네요. 괜찮은가요?
아빠가 분유를 너무 연하게 타서 줬어요. 괜찮을까요?
분유수유 중인 아기, 영양제를 따로 챙겨줘도 괜찮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