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말아요, 초보맘 아이가 분유를 거부해요.

등록 2020.01.23


고민있어요

6개월 아기 엄마 예요. 분유를 주면 처음에는 입으로 가져가서 몇 번 빨다가 젖병을 손으로 밀어내고 일어나려고 합니다. 장난감을 손에 쥐어주면 그제서야 자리를 잡고 젖병을 빨기 시작하고 장난감에 흥미가 떨어지면 다시 젖병을 밀어냅니다. 분유 먹는 시간도 길어지고 먹일 때마다 장난감 6~7개 정도는 항상 옆에 두고 손에 쥐어주며 먹이고 있습니다. 하루 수유량 맞추기 위해 간간히 밤수도 하지만 총량은 700-800ml 정도 입니다. 이유식을 시작한지 한달 되었고 처음부터 이유식은 주는데로 맛있게 잘 먹습니다. 이유식을 잘 먹기에 하루 2회 먹이며 한번 주는 양이 70-80ml 정도 입니다.
젖병도 교체해 봤지만 똑같이 밀어내는 반응은 여전합니다.

유산균과 비타민D 먹이며 응가는 하루에 한번 잘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어떻게 하면 분유를 잘 먹을까요? 대신 이유식을 늘려도 될까요?

걱정말아요

우리아기가 분유를 잘 먹지 않아 걱정이시군요. 아기가 아픈데 없고, 잘 놀고, 잘자고 체중도 잘늘며 변을 규칙적으로 본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6개월정도 되면 아기의 미각이 점차 발달하여 이유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밍밍한 맛의 분유를 거부할 수 있어요. 당분간 단맛이 나는 이유식 및 간식은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먹지 않는다고 수시로 수유 하거나 시간을 질질 끌면서 억지로 먹이지 마세요.
또한 주변을 조용하고 어둡게하여 분유 먹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 시기 아기의 하루 권장수유량은 600~900ml 정도 인데요,
6개월이라면 이유식량을 점차 늘리고 분유량은 서서히 줄여가는 시기 입니다. 다만, 돌 이전의 아기들은 유지방이나 우유단백질 등 유성분으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으므로 하루 최소 600ml 정도는 수유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혹시라도 아기 체중이 계속 줄고, 기운이 없이 쳐저 보이거나 떼를 부리는 일이 늘고, 잠을 잘 자지 못하는 등의 불편한 컨디션을 보인다면 다른 이상이 있는지 소아과에 방문해보세요.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스스로 앉아 있지 못해요.

10개월된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데, 아이가 아직 스스로 앉아 있지를 못합니다. 엄마가 뒤에서 안고 앉히면 앉아 있지만, 손을 놓거나 엄마가 몸을 떼면 옆으로 쓰러지거나 앞/뒤로 넘어집니다.

혼자자는 습관을 들여주고 싶어요.

곧 둘째 출산을 앞두고 있어서 아이방에서 따로 자는 습관을 들이려고 노력중인데 쉽지가 않네요.

친구에게 항상 장난감을 빼앗겨요

아무래도 우리 아이가 작고 힘이 없어 보이니 장난감을 빼앗기는 편이에요. 그래도 자기가 맘에 들어하는 것은 있는 있는 힘을 다해 반항하고 안 빼앗기려고 애씁니다.

쌍둥이 중 유난히 고집 세고 제멋대로인 아이

23개월된 쌍둥이를 키우고 있어요. 좀더 기질적으로 까다롭고 고집이 센 둘째가 고민인 엄마에요. 자다가 악 쓰며 울기, 장난감 독차지 하기, 다른 사람 깨물기 등 요즘 여러가지로 문제 행동이 늘었어요.

할머니댁에서 키우던 아이, 언제 데려와야 할까요?

아빠가 아이에게 다가가려고 하면 아빠를 거부하고, 엄마만 찾아요.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