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말아요, 초보맘 돌 지난 우리 아기, 분유를 쭉 먹여도 될까요?

등록 2018.12.03 수정 2019.01.17



고민있어요

이제 막 돌이 지난 아기를 키우고 있습니다. 요새 분유를 언제까지 먹여야 할지 고민이에요. 24개월까지는 먹이는 게 좋다고 하는 분들도 있고, 분유를 너무 오래 수유하면 영양이 과잉되어 비만이 된다는 말도 있는데, 돌이 지난 후 분유를 쭉 먹여도 될까요?

걱정말아요

아기들은 돌 이후가 되면 이유 완료기를 맞고 하루 세 번 규칙적인 식사가 주식이 됩니다.
돌 이전에 비하여 성장 속도는 더디지만 꾸준한 성장과 함께 다양한 신체기능이 발달하고 활동량도 증가되니 올바른 영양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기들이 돌이 지나면 식욕 부진이나 편식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골고루 갖춘 식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기가 잘 먹지 않아 충분한 영양 공급이 되지 않고 모유 수유가 어려운 경우, 아기에게 분유를 제공해 주실 수 있습니다.

주식인 밥과 반찬을 위주로 하루 세 끼를 규칙적으로 먹인 후,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위해 식사 외 하루 2번(오전, 오후) 정도의 분유, 우유와 같은 유제품을 보통 하루 400~500 mL 정도 보충해 주시는 것이 영양적인 면에서는 도움이 됩니다. 물론 간식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아기가 배가 불러 정작 먹어야 할 식사량이 줄어들 수 있음으로 어느 정도의 제한이 필요하기도 하지요.

분유는 언제까지 먹어야 한다는 일률적으로 정해진 기간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보통 아이의 식사, 영양상태를 고려해 아기에 따라서는 두 돌 때까지 먹여 주셔도 됩니다. 이때, 분유를 주시더라도 되도록 젖병이 아닌 컵 사용을 권장합니다.

이에 돌이 지난 우리 아이가 하루 세 번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있고 밥, 반찬(고기, 채소, 과일 등)을 골고루 잘 섭취하고 있다면 분유에서 생우유로 전환하여 보충하셔도 좋습니다만, 그렇지 않다면 분유를 좀 더 보충하여 식사의 영양을 보완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유치원에서 친구와 자주 싸운다고 해요

친구와 자주 다투는 아이,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용쓰기, 이렇게 심할 수 있나요?

아기가 용쓰는 것이 좀 심한 것 같아 걱정입니다. 대변을 볼 때나 방귀를 낄 때는 물론이고 자기 전, 자고 난 후 굉장히 심해요. 때론 얼굴을 쥐어 뜯어서 피가 날 정도에요. 잠을 잘 때 뒤척임도 심한 것 같고, 자는 중에 갑자기 놀라면서 울기도 해요.

이유식을 씹지 않고 삼키는 아이, 괜찮을까요?

아이가 이유식을 씹지 않고 자꾸 꿀떡꿀떡 삼켜요!

아이가 분유를 거부해요.

분유양이 갑자기 줄어 고민이예요.

아이가 자꾸 코에 손가락을 넣어요.

14개월 된 남아를 키우고 있어요. 아이가 자꾸 코에 손가락을 넣어 걱정이에요. 코를 파는 것 같지는 않은데 스스로 코에 구멍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 같아요. 몇 번을 못하게 했더니 손가락을 코 주변에서 왔다갔다하더니 제 눈치를 보다가 훅 찔러 넣어요.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