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말아요, 초보맘 엄마가 먹는 음식이 모유수유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등록 2018.12.03 수정 2019.01.16



고민있어요

6개월이 된 아기가 있고, 현재 완모 중이에요. 모유수유를 하면서 궁금한 것이 있는데, 엄마가 먹는 음식이 아기에게 얼마나 영향을 주나요? 혼자 육아를 하다 보니 끼니를 대충 챙겨먹거나 거를 때도 많아요. 이렇게 엄마가 부실하게 먹으면, 아기가 먹는 모유는 영양이 떨어지나요? 또 제가 워낙 매운 음식을 좋아해서 매운 걸 종종 먹기도 하는데, 저의 이러한 식습관이 모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지 궁금해요.

걱정말아요

육아에 모유수유에 집안일에, 하루 세 끼 챙겨 드시기 쉽지 않으시죠? 엄마의 영양상태가 우리 아이가 먹는 모유에 영향을 끼치는 지에 대해서는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것입니다.

우선 기본 영양소는 수유모가 조금 덜 챙겨 드신다고 해서 부족하거나 모유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물론 일부 미량 영양소(철분, 비타민 D 등)는 엄마의 영양 섭취에 영향을 받지만, 아기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의 예방, 면역, 인지 발달, 심리적 안정 및 엄마의 산후회복, 질병 예방 등과 같은 모유 수유의 장점에 비해서는 사소한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엄마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가능한 골고루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매번 끼니를 챙겨 드시기 힘드시다면, 우유, 치즈, 발효유 등의 유제품을 하루에 3회 정도 드셔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제는 아기에게 계속 모유 수유를 하시면서, 이유식을 주어 영양을 보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매운 음식에 아기에게 피부 반응이 온다’, ‘특정 식품의 냄새로 아기가 모유를 거부할 수 있다’ 등 여러 이야기가 있지만, 맵거나 기름진 음식이 모유수유를 통해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가능한 고른 영양으로 적절한 양을 드시고 싶은 음식으로 편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이유식을 거부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8개월 아이, 이유식을 거부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소한 일이나 뭐라고 조금만 말해도 걸핏하면 울어요.

울 일이 아닌데, 눈물부터 흘리는 아이 어떻게 할까요?

아이가 겁이 많고, 소심해요.

만 19개월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에요. 저희 아이는 밥도 잘 먹고 잘자고 잘 놉니다. 순하고 조심성도 있는 편이에요. 18개월부터는 전보다 낯을 더 가리는 것 같아요. 특히 친숙하지 않은 사람이 무엇인가 하지말라는 신호를 보내면 좌절한 표정으로 울음을 터뜨려요.

용쓰기, 이렇게 심할 수 있나요?

아기가 용쓰는 것이 좀 심한 것 같아 걱정입니다. 대변을 볼 때나 방귀를 낄 때는 물론이고 자기 전, 자고 난 후 굉장히 심해요. 때론 얼굴을 쥐어 뜯어서 피가 날 정도에요. 잠을 잘 때 뒤척임도 심한 것 같고, 자는 중에 갑자기 놀라면서 울기도 해요.

아이가 분유를 거부해요.

분유양이 갑자기 줄어 고민이예요.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