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교육 창의력 교육 이것만은 꼭!
등록 2020.06.22 수정 2020.06.23
우리 아기의 창의력 교육을 위해 이렇게 해주세요!
‘왜?’ 라는 의문을 가지게 하세요.
아무 말썽 피우지 않고, 늘 시키는대로 잘 따라하는 얌전한 아이는 어떻게 보면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는 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엄마 아빠가 이야기해주는 것만을 수동적으로 듣고 있기 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모든 것에 의문을 가져 보도록 격려해 주세요. 아이 스스로 이것을 힘들어 한다면, 부모의 흥미 있게 유도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꼭 이렇게 정해진 대로만 해야 하는걸까? 이렇게도 해보면 안될까?" 이런 의문을 가지는 것이 창의력 개발의 핵심입니다.
의문을 품는 아이의 의욕을 꺾지 마세요.
너무 귀찮게 질문을 해댄다고 해서, 말도 안되는 것들을 물어본다고 해서 아이의 질문을 가로막거나 짜증내지 마세요. 아이는 그 순간 상심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점점 스스로의 의문을 숨기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어버립니다. 아이는 그런 질문을 통해 그리고 어른과의 대답을 주고 받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축적해 가고 있는 중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세요.
질문을 하는 아이에게 다시 질문을 되돌려주세요.
아이의 물음에 바로 답을 가르쳐 주기 보다는, "그래? 왜 그럴까?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엄마는 네 생각이 궁금한걸?" 이렇게 질문을 아이에게 되돌려주어 아이에게 한번 더 생각할 기회를 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대답하기를 어려워하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아이의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와 주시고, 아이의 답에 대해서는 기쁘게 인정해주고, 듬뿍 칭찬해 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창의력은 생각만으로는 길러지지 않습니다.
창의력은 머리로만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온몸을 통해서 얻어집니다. 특히 유아기는 더욱 그렇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들을 직접 만지고, 찢고, 뜯어보고, 맛보고, 들어보고, 칠해보고… 이런 활동들을 통해 자유롭게 사물을 탐색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아이의 창의력과 사고는 무한히 발전할 수 있습니다.
고정관념을 심어주지 마세요.
아이들에게 옳은 것을 가르쳐준다는 이유로, 필요치 않은 어른의 생각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사과를 보라색으로 칠했다고 해서 "사과는 빨간색이지. 고쳐봐라." 하시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어른은 무심코 해준 말이지만,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아이의 생각은 점점 좁아지고 고정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창의력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것이죠.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하고 넓은 사고를 할 수 있는 아이가 창의력 있는 아이입니다.
다양한 세계를 경험하게 해주세요.
아이를 늘 보는 익숙한 환경에만 머물게 하지 마시고, 새로운 것을 자주 접하게 해주세요. 새로운 곳에 가보고, 새로운 것을 보고, 듣고, 느끼게 해줌으로써 아이는 자극을 받고 아이의 세계를 넓혀 나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럴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지 못한 아이는 커가면서 낯선 환경을 두려워하게 되고, 결국 한정된 범위의 생각만을 갖게 될 지도 모릅니다.
전문적인 교재와 교사를 이용하세요.
아이에게 다양하고 교육적인 환경을 제공해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집안의 사물은 집집마다 비슷하게 마련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아이의 창의력이 무럭무럭 자라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무리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생각을 자극하고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교재는 꼭 필요한 것입니다. 물론 그런 창의적 활동을 적극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교사가 없다면 좋은 교재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없다는 것도 알아 두셔야겠죠? y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정서발달을 위해 이렇게 놀아주세요! (2) (31~36개월)
31~36개월 아이의 정서발달을 위한 놀이법 (2)
야노증은 보통 3-5세 소아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세로 깨어 있을 때 소변을 잘 가리다가 자는 도중 자신도 모르게 소변을 보는 증세입니다.
아이에게는 작은 것이라도 스스로 해보는 것이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독감은 감기와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고, 감기와 같은 증상과 위장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열이 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