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교육 미술 교육을 잘 하려면

등록 2020.06.22 수정 2020.06.23


아이들의 자유로운 표현과 엉뚱한 상상력을 인정해 주세요.

아이들의 자유로운 표현과 엉뚱한 상상력을 인정해 주세요.

유아 미술에는 정형화된 틀이 없습니다. 모든 생활 속의 재료가 미술재료가 될 수 있고, 아이의 엉뚱한 상상은 재미난 미술세계로의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어느새 재료의 응용력을 키우며 창의적인 사고를 표출할 수 있게 됩니다. 어른의 정형화된 사고를 아이에게 강요하지 마세요. 아이가 하늘에 두개의 해님과 보라색 얼굴을 그렸다고 놀라거나 나무라지 마세요. 아이는 태양이 쨍쨍한 날의 더위를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 더웠기 때문에 해님을 두개를 그리고 땀을 뻘뻘 흘리는 자신을 보라색 얼굴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칭찬해 주세요!

“와~ 굉장히 멋지구나! 무엇을 그린 건지 엄마에게 말해 줄래?”
유아 미술은 표현력, 즉 얼마나 사물을 닮게 그렸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유아의 사고와 감정을 화지 위에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잘 그려진 그림보다는 아이의 생각이 어떻게 표현 되었는지 관심을 가져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을 완성한 후에는 항상 무엇을 그린 것인지 아이에게 물어보는 습관을 가지세요. 어른이 보기엔 보잘 것 없는 그림일지라도 아이에겐 하나하나 의미 있는 표현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

생활 속의 미술로 이렇게

방안이 지저분해 진다는 이유로 크레파스를 빼앗지는 않으셨나요? 유아는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그림이라는 매개를 사용하게 됩니다. 유아들은 항상 무궁무진한 생각들로 머리가 가득 찹니다. 어른들이 보기엔 하찮은 낙서일지라도 유아에게는 잠재된 생각을 표출하는 수단이 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미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자유로운 미술 활동은 유아 미술의 시작 입니다.

한 달에 한번 아이를 화가로 변신시켜 보세요.

아이 방 벽과 바닥에는 신문지를 붙이고 아이의 옷은 헌 옷을 입혀 보세요. 그리고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미술 재료를 아동에게 줍니다. 그리고 아동이 하고자 하는 대로 자유롭게 놔두세요. 물감을 온몸에 바르고 방바닥을 찍고 다녀도 좋습니다. 직접 느낄 수 있는 살아 있는 미술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새 아이에게 미술은.. 따분한 그림 그리기 그 이상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유아에게 생활의 여러 체험은 아이의 감성과 창의력 등을 키워 줄 수 있습니다. 많이 보고 느끼고 경험하게 해주세요. 이러한 체험들은 아이에게 이미지를 형성시키고 느낌과 감정을 갖게 합니다. 그리고 미술을 통하여 표출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획일화 된 그림이 아닌 자기만의 생각과 감정이 담긴 그림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31~36개월 전반적 발달특징

아이가 31개월에서 36개월 정도가 되면 이전 단계에 비해 모든 행동에서 안정감이 생기고, 제법 의젓해 집니다.

사람유두종 바이러스

자궁경부암, 생식기 사마귀를 예방하기 위해 예방접종을 하도록 합니다.

아이 머리에서 냄새가 날 때는 샴푸를 바꿔주세요.

내 아이에게서 나는 냄새라고 믿기 어려운 냄새가 아이 머리에서 나기 시작했다면, 샴푸를 바꿔줘야 할 때입니다!

안전한 장난감이 좋다

장난감 구입의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은 ‘안전’입니다.

언어적 영재성

영재들의 경우 또래보다 훨씬 더 빨리 말을 시작하고 더 풍부한 언어를 구사하며 더 수려한 문장을 구사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