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만 2-4세 아이와의 여행

등록 2020.06.22 수정 2020.06.23


이 시기 아이와 여행을 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아이는 타고난 여행가, 행복한 여행을 즐기자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작은 것에도 재미있어 하고, 열광하며, 호기심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이와 함께 가족여행을 떠나는 것은 아이에게 뿐만 아니라, 엄마 아빠에게도 놓칠 수 없는 큰 행복이자 축복입니다. 아이들의 행동 하나 하나가 어른들을 즐겁고 행복하게 만듭니다. 운전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창 밖으로 보이는 사물에 대해 얘기하며 배우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세요.

안전의 중요성을 알게 해주세요.

하지만 안심해서는 안되는 문제가 있는데, 바로 안전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이는 빨리 달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반면 아직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것에 대한 사고력은 부족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항상 아이의 위치를 점검하면서 이동하고 아이에게 위험한 행동에 대해서는 미리 주의를 주어야 합니다. 안전벨트를 매는 것의 필요성에 대해 얘기해 주고 싶다면 아이가 직접 동물 장난감이나 인형에게 안전벨트를 채워 주도록 해 보세요. 그리고 나서 안전벨트를 매고 나니 장난감이 얼마나 안전해 졌는지에 대해 말해주세요.

아이에게 조용히, 얌전히 있기를 강요하지 말자

아이에게 20분 이상 집중할 것을 요구하거나, 조용히, 얌전히 있을 것을 강요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아이들은 뛰어 다니고 싶어하고, 궁금한 것은 큰 소리로 물어보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이러한 특성을 파악하여 실내보다는 실외에서 한가롭게 자연을 즐길 수 있도록 일정을 조정합니다.

수목원, 동물원, 농장, 산이나 계곡, 바다 등 자연을 맘껏 느낄 수 있는 곳을 중심으로 이동 시간을 최소화하고, 아이가 중간 중간 쉴 수 있게 , 뛰어 놀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TIP: 가족 여행 짐싸기, 이런 것도 챙기세요!

1. 세제를 조그만 병에 담아가자!
여행지에 가면 조금씩 손 빨래할 일이 생기기 마련! 집에서 쓰던 세제를 병에 담아 가면 빨래를 하는데 요긴합니다.

2. 아이들의 등에도 배낭을 하나씩 매어주자!
아이가 혼자 걸어 다닐 수 있고 말을 어느 정도 알아 들을 수 있는 나이라면, 아이의 베낭도 마련하여 아이의 등에 메어 주세요. 배낭 안에는 주로 아이가 쓰는 물건들, 즉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아이 손수건, 조그만 물통이나 과자 등을 담습니다. 아이에게 배낭을 메어 주면 아이는 ’나도 내 물건을 챙긴다’는 자신감과 자랑스러움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책임감도 배울 수 있습니다.

3. 자동차로 여행 갈 때에는 이런 것을 준비하자!
차 뒤에 붙일 ’아이가 타고 있어요’ 알림판, 차 안에서 들을 수 있는 아이가 좋아하는 음악과 동요, 길 안내 책자, 카시트 등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고집이 센 아이

산만하고 활동성이 많은 아이들은 호기심도 많기도 하니, 이러한 기질을 장점으로 작용시키고, 부정적인 영향은 줄여나가도록 조절해 주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한계내에서의 자유

'한계 내에서의 자유'라는 표현은 민주적인 양육방식을 매우 적절하게 나타내는 말입니다.

권위주의적 부모와 위축된 아이

부모의 자녀 양육 행동에 따라 아동의 행동이 얼마나 다르게 나타날까요?

두 손으로 할 수 있어요

두 손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집니다.

감정을 잘 말할 수 있어요. (60~72개월)

이 시기에 아이는 몸 뿐만 아니라 마음도 많이 자랐습니다.

최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