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전신 질환이 있는 아이들의 치과 치료

등록 2020.02.10 수정 2020.02.11


전신 질환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 치과 치료 시 오히려 어른들보다 더욱더 주의를 요합니다.

어린아이들에게서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는 그리 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전신 질환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 치과 치료 시 오히려 어른들보다 더욱더 주의를 요합니다. 여기에서는 전신 질환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 치과 치료 시 부모님들께서 주의해야 할 사항과 심각한 전신 질환이 아니더라도 아이들이 질병을 앓고 있을 때 치과 치료와 관련해서 알아 두어야 할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치과진료시 전신질환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1. 구강은 출혈과 감염의 가능성이 높다.
우선, 간단해 보이는 치과 진료 시 왜 전신 질환 등을 고려해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구강은 일반 사람들과도 친숙한 곳이고 항상 보아오고 사용하는 곳이므로 별 위험성을 일으킬 만한 요소가 없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강 안에는 미세한 혈관이 많이 발달해 있어 출혈의 가능성이 높고, 구강 안의 점막도 이런 저런 이유로 손상을 받기가 쉽습니다. 또한 구강 안에는 갖가지 미생물이 살고 있으므로 이러한 점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대부분의 치과 치료 시 출혈을 동반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신경 치료, 혹은 치아 발치 등을 시행할 시에는, 혹은 마취 주사를 위해 주사 바늘이 잇몸에 들어갈 때 등의 상황에서는 출혈이 불가피하며 간단한 치과 시술시도 눈에 띄지 않는 소량의 출혈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출혈이 되어 혈관이 구강 내 환경에 노출되게 되면 구강 내에 상존하는 구강 미생물이 혈관 내로 침투하여, 심장 질환이 있는 아이들이나 심장 수술을 받은 병력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심내막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그 밖에 전신 질환으로 인한 전신적으로 저항이 떨어져 있는 소아암 환자 아이들의 경우 불특정한 전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론 심장 질환이 있는 아이들, 심장 수술 병력이 있는 아이들 모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의 질환 양상 등에 따라 보통 아이들처럼 취급될 수 있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또한, 소아암 환자라도 항상 이러한 위험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항암 치료로 인한 혈액 수치가 떨어져 있을 때가 위험성이 있는 것입니다. 치과 치료와 관련하여 특히 주의하여야 하는 주된 전신 질환 및 의과적 병력으로는 심장병 수술 병력이 있는 경우나 현재 주의할 만한 심장병을 앓고 있는 경우, 소아 백혈병 등 소아암을 앓고 있어 약물 치료 등으로 인하여 전신적인 저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소아암 환자들의 경우에는 대개 종합 병원에서 항암 치료와 함께 치과 치료가 이루어지므로 혈액 검사 수치와 아이의 상태를 고려하여 처치하게 되므로 이러한 방식의 진료를 받을 수 있다면 크게 염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심장 질환을 앓고 있거나 수술의 병력이 있는 아가들의 경우, 부모님께서 이점을 유념하셔서 치과 치료 시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정확히 말씀하셔야 합니다. 이런 아이들의 경우에는 대개 심내막염 예방을 위해 치료 전에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또한 다른 전신 질환, 소아암 등으로 인하여 저항성이 떨어진 아이들의 경우도 필요에 따라 예방적 항생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치과 치료 시 참고할 아이의 상태 및 질환

그 외에 전신 질환을 앓는 경우는 아니더라도 치과 치료 시 참고 해야 할 어린이들의 상태 및 질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아이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우선, 아이들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졸립거나 너무 피곤하거나 그 밖에 다른 이유로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에는 치과 치료를 연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입안이 전체적으로 헐게 되는 구내염, 심한 궤양 등이 있을 때에도 무리하게 치료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2. 감기가 심하게 걸렸을 때
감기가 심하게 걸린 아이들도 치과 치료 시 가래, 코막힘 등으로 호흡을 조절하기가 힘든 경우가 있으므로 아이의 상황을 보아 치과 치료를 진행하셔야 하겠습니다. 감기가 걸린 아이들은 특히 아이가 진정법을 이용하여 치료를 받기로 되어있을 때 반드시 치과 선생님께 알려드려야 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감기가 걸렸을 경우에는 진정법을 시행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항상 모든 것을 생각하실 때 부모님의 편의나 시간을 생각하지 마시고 아이들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시기 바랍니다.

3. 전염성이 있는 질환에 걸렸을 때
그 밖에 고려하실 아이들의 질환으로는 전염성이 있는 질환을 들 수 있겠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홍역, 수두, 수족구병, 눈병 등 전염성이 있는 바이러스성 질환에 걸리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에게 전염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치원이나 놀이방에 보내시지 않고 집에서 돌보시는 것이 상식입니다. 치과 치료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아이들만 출입하게 되는 소아 치과의 경우 다른 아이들에게 전염 가능성이 있는 질환을 아이가 갖고 있을 경우 질병이 완치될 때까지 치과에는 보내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우리 아이, 물과 친해지는 법

수영장에서의 활동이 즐거울 것이라는 기대를 자연스럽게 가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유치원에 못 가는 아이_분리불안 장애

아이가 유치원에 가지 않으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글교육의 중요성

아이가 태어나 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사물과 주변 세상에 대한 이해력을 갖추고 그것을 개념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린이의 치과 치료의 특수성

어린이들의 치료는 어린이 자신 뿐만 아니라 부모님의 협조가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특수성이 있습니다.

벌주기, 이런 방법이 있어요

적절한 벌주기로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