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과 수유 밥을 안 먹어요

등록 2017.05.15





밥을 안 먹는 아이에게는 간식을 주지 말고, 편안한 식사 분위기 등을 만들어줍니다.

Q. 밥을 안먹어요.

A. 아이를 쫓아다니면서 음식을 먹이는 것은 정말 나쁜 방법입니다. 아이들은 감기에 걸리면 입맛이 없어서 음식을 갑자기 거부할 수도 있고, 지나치게 흥분했을 때나 화가 났을 때도 음식을 거부합니다, 아이의 건강상태와 변을 먼저 확인해 보세요. 건강상의 문제가 없다면 아이의 식사거부는 일시적인 경우가 많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억지로 식사를 강요하지는 마세요. 밥을 안 먹는 아이에 대한 부모의 태도를 몇 가지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간식은 주지 마세요. 그리고 음식을 예쁜 그릇에 정성껏 담아 주시고, 먹을 양도 아이가 선택하게 해서 아이 스스로 먹도록 하고 엄마가 먹여주지는 마세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즐겁고 편안한 식사 분위기를 마련해 주어서 먹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입이 짧아서 조금씩 자주 먹고 싶어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어른도 먹는 것에 취향이 다 다르잖아요. 지금 아이가 두 끼만 먹는다고 해도 음식에 대한 혐오감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먹고자 할 때만 밥을 주세요. 아이가 맛있게 먹고 즐겁게 먹는 것 자체가 앞으로의 식습관을 위해서도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먹기 전에는 적당한 운동을 시킵니다. 아이의 입맛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을 입맛을 되찾아주도록 합니다. 먹기 전에 재미있게 놀다 보면 자연스럽게 배가 꺼지면서 아이가 음식을 먹고 싶어 합니다. 음식 자체로 단맛이 나는 식품을 첨가해서 주세요.플레인 요구르트나 바나나, 고구마, 단 호박 등 자체로 단맛이 나는 식품을 이유식에 섞어 먹여봅니다. 아이는 달콤한 맛에 잘 먹기도 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22개월 육아 팁

혼자 잘 걷고 지속적으로 조금씩 소변을 보기보다는 가끔씩 많은 양의 소변을 볼 수 있게 될 때가 되어서야 대소변 가리기가 가능해집니다.

아이에게 타인의 감정에 대해 알려주기

아이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15개월 아기 성장발달

처음에는 걷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비틀거리기도 하고 넘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걸음이 점점 익숙해져 생후 15개월부터 빠른 속도로 걸을 수 있습니다.

돌쟁이 아이에게 무엇을 사줄까? (1)

아기의 첫 돌을 축하하기 위해 모여든 사람들, 금반지는 너무 식상하지 않을까요.

말이 빠른 아이로 만드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부모는 자녀에게 매우 영향력있는 언어의 모델입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