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발달 이렇게 해주세요(신체, 13~18개월)

등록 2018.10.26 수정 2018.10.29


걷기가 재미있어진 아이는 어디에서든지 자유롭게 움직이고 싶어합니다.

자유롭게 움직이게 해주세요

아이가 자유롭게 움직이게 됨에 따라 마구 걸어가고, 집안 물건을 넘어뜨리고, 무엇이든 잡아 당겨보고, 높은 곳에 오르려고 하면 부모님들은 ‘안돼’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시기 영아는 자기 몸이 뜻하는 대로 움직여지는 것에서 오는 기쁨을 즐기는 시기입니다. 부모님은 가능한 한 가장 안전한 환경을 마련해 주셔야 합니다. 아이가 만져서 위험하거나 쓰러질듯한 물건은 미리 치워주세요.

이런 환경에서 신체의 여러 기능의 움직임을 시도해보고 도전해 봄으로써 자신감과 즐거움을 갖도록 도와주세요. 높은 곳에 올라 뛰어내리려 하므로 베란다를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문틈이나 가구의 모서리 등은 스티로폼 등으로 막아주시고, 미끄러운 욕실바닥엔 올록볼록한 매트를 꼭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넓은 공간으로 데려가 주세요

넓은 공간으로 데려가 주세요. 거기서 마음껏 걷고 뛰고 구르기를 할 기회를 주는 것이 대근육 발달을 위해 최고의 선물이 될 것입니다. 집안에서는 넘어질까, 다칠까 아이를 주의시킬 일이 많지만, 안전한 풀밭이나 모래가 있는 놀이터 등으로 가면 아이는 공간을 느끼며 자신의 신체를 크게 움직여보면서 몸의 각 부분을 새롭게 느끼고 소중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아이는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자신을 느낍니다. 그리고 이렇게 자유롭게 움직이면 자신감과 유능감이 생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연에서 산책하게 해주세요

걷기가 재미있고, 자유로워진 아이는 이제 자꾸 밖으로 나가자고 합니다. 할머님들은 ‘오늘도 코에 바람을 넣어달라고 하는구나’ 라고 말씀하시기도 하시지요. 이 시기에는 아이와 함께 밖으로 나가 함께 놀게 되는 일이 많아집니다. 아이들은 왜 밖으로 나가고 싶어할까요? 걷기 시작하게 되므로 집안은 이미 좁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산책을 하면 신기한 것들도 많고 마음껏 걸을 수 있어서 즐거워합니다. 나무와 잔디가 있는 산책로가 아이에게 최고의 놀이터가 되는 것입니다. 시멘트바닥뿐 아니라 나뭇잎으로 덮인 바닥이나 부드러운 잔디 위를 걸으면서 자연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해 주세요. 아이의 몸도 마음도 쑥쑥 크는 좋은 계기가 됩니다.

손가락을 쓸 수 있는 도구를 주세요

손가락을 쓸 수 있게 되면서 이것저것 들어올리고 잡고 옮기며 놀게 됩니다. 이전에는 그저 물건을 움켜쥐기만 했지만 손가락으로 물건을 집어 올릴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손가락으로 이것저것 찔러도 보고 잡아서 당겨보고 싶어합니다. 큰 종이에 낙서하도록 연필이나 크레파스 등의 도구를 주는 것도 좋은 놀이가 되고, 블록을 구멍에 끼우는 것도 좋습니다.

밥을 숟가락으로 스스로 먹도록 해주고 컵으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주세요. 손을 이용해서 하는 손유희 등의 놀이를 많이 해주세요.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만 1세 사회성발달

상대를 좋아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발달의 원리

사람의 일생 중 발달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모래 놀이는 이렇게 하면 더 재미있어요!

아이들이 모래를 만지고 그 위에서 마음껏 뒹굴게 하여 온몸으로 모래를 느낄 수 있게 해주세요.

우리 아이의 배변훈련 도전기

아이가 배변훈련을 자연스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도움을 주세요!

쌓고 쓰러뜨리기 놀이

아이들이 주로 하는 놀이 중 하나는 컵 블록이나 벽돌 블록을 높이 쌓고 쓰러뜨리는 놀이입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