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발달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을 위해 이렇게 해주세요!(4~6개월)

등록 2019.12.13 수정 2019.12.18


아기가 울 때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아기의 불편함을 해결해 주세요.

신속하고, 일관된 태도를 유지하여 아이를 안심시켜 주세요

아기가 울 때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아기의 불편함을 해결해 주세요. 엄마의 일관된 태도는 아기의 안정감과 신뢰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엄마의 태도가 수시로 변하면 아기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할 수 없어지고, 그로 인하여 불안감이 높아지게 됩니다.

엄마가 어느 날은 기분이 좋아서 명랑하게 아기에게 재미있게 잘 대해주고, 아기와도 잘 놀아주다가, 어느 날은 기분이 처져서 아기가 울어도 시큰둥하고, 기저귀를 갈 때도 화를 내면서 갈며, 아기와 얼굴을 마주치지도 않는 행동을 하고, 그러다가 다시 기분이 좋아져 아기에게 잘해주고... 이런 것이 반복되어서 일어난다면 아기는 몹시 불안해질 것입니다.

아기와 시간을 많이 보내세요

이 시기에 아기와의 유대감을 키우고, 애착을 이루기 위해서 가급적 아기와 많은 시간을 보내세요. 아기는 주된 양육자, 말하자면 자신과 많은 시간을 보낸 사람과 애착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아기는 자신을 귀여워하거나 귀여워하지 않는 사람을 구분하고, 그들을 다르게 대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기와 시간을 보낼 때는 그 시간이 의미 있는 시간이 되도록 하세요. 먹여주고, 기저귀를 갈아주고, 목욕을 시켜주는 시간을 통하여 엄마와 아기의 따뜻한 정이 오가고, 아기에게 기분 좋은 시간이 될 수 있는 기회로 삼으세요. 아기와 수다도 떨고 장난도 쳐보세요.

또 아기와 눈을 마주 보면서 안고 이야기를 나누세요. 아기 얼굴을 보면서 여러 가지 표정도 지어보고 아기의 시선을 잡을 수 있는 재미있는 행동도 해보세요. 아기가 즐거워하는 것을 보는 것으로 엄마도 즐거워집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적합한 음식

너무 과한 섬유질은 주지 않고, 알갱이 있는 음식을 줍니다

시기별 낮잠 시간

낮잠 시간은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요?

색깔도 구별할 수 있어요 (2~4개월)

아기가 색을 볼 수 있게 되면서 색깔이 있는 장난감에 흥미를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해주세요(정서, 10~12개월)

안정된 애착형성을 위해 부모와 아이의 잦은 신체접촉이 필요합니다.

인플루엔자

독감으로 인해 폐렴, 심근염, 중이염 등 합병증에 걸릴 수 있으니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