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발달 아기가 너무 잘 꼬집어요

등록 2020.03.24 수정 2020.03.26


아가들의 행동 가운데 물건을 던지거나, 꼬집고 때리는 행위는 일종의 긴장배출 행동의 일부분입니다.

아기가 너무 잘 꼬집어요.

아가들의 행동 가운데 물건을 던지거나, 꼬집고 때리는 행위는 일종의 긴장배출 행동의 일부분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런 행동은 자연히 사라집니다. 하지만 다른 행동과 달리, 때리거나 꼬집는 행위는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이므로 시간을 두고 기다리지 말고 바로잡아 주어야 합니다.

11개월의 아이라면 이 행동이, 욕구불만이나 분노의 감정적인 문제가 아니라, 자기표현의 하나일 것입니다. 초기 행동에 대해 부모가 얼마만큼 단호하게 대처했는지가 가장 궁금하네요. 이 시기는 옳고 그름의 판단이 없기 때문에, 때리고 꼬집는 자기 행동에 대한 어른의 반응이 행동의 판단기준이 됩니다.
처음 꼬집는 행동에 대해 어른들이 "아야, 이녀석이... " 라고 웃음 섞인 야단으로 끝냈다면, 아이는 그 행동이 재미있는 놀이라고 인식하게 되고, 그 행동은 지속됩니다. 행동수정은 점점 어려워지죠! 나쁜 의도가 없이 장난으로 하는 행위라도 방관하면 그 행동은 버릇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확실하게 "안 돼!" 라고 가르쳐야 합니다.

같은 행동에 대해서 어떤 때는 관대하게 넘어가고, 어떤 때는 엄하게 야단을 치는 일관성 없는 부모의 태도는 아이가 자기 잘못을 이해하는 데 더 어렵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나쁜 버릇을 키우지 않는 최선의 방법은 행동을 했을 때 일관성 있게 야단을 치세요.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변비일 때

이유식을 하고 나서 변비가 있는 경우 야채와 과일을 먹여줍니다.

말의 뜻을 표정과 억양으로 알아차려요

아기가 말하는 사람의 표정과 억양으로 뜻을 이해합니다.

응급 상황엔 이렇게 대처하자!

우리 아이에게 응급 상황이 생겼을 때, 이렇게 대처해주세요!

4~6개월 정서발달을 위한 놀이법 (1)

4~6개월 정서발달을 위해 이렇게 놀아주세요!

7~9개월 언어발달을 위한 놀이법 (1)

7~9개월 우리 아이 언어발달을 위한 놀이법을 알아보세요!

최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