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성격의 미스테리 [57화] 아이의 도덕성은 행동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등록 2020.01.23 수정 2020.02.19

도덕성은 아이의 거의 모든 행동과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도덕성이 낮은 아이들의 경우 집중력도 낮았고 또래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과잉행동이나 문제행동 역시 더 많이 표출되었으며 공격성 역시 높은 척도를 보였습니다.

자아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은 한 인간이 살아가는데 매우 결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내 만족을 지연시킬 수 있는지도 도덕성의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만족지연을 4,5,6세 때 잘하던 아이들이 결국 고등학교에 가서 학교 성적도 좋더라는 것이죠.

우리는 영상을 통해 도덕성을 이루는 정서적 측면 즉 양심, 공감력, 이타성과 인지적인 측면 -자제력, 책임감, 분별력, 규범준수 등의 요소가 아이들의 행동과 얼마나 관련되어 있는지 지켜보았습니다.

도덕성과 관련된 280개의 문항을 초등학생 300명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결과는 상당히 충격적입니다. 도덕성은 아이의 거의 모든 행동과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도덕성이 낮은 아이들의 경우 집중력도 낮았고 또래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과잉행동이나 문제행동 역시 더 많이 표출되었으며 공격성 역시 높은 척도를 보였습니다. 더 특이한 것은 왕따를 당하거나 가하는 경우도 도덕성이 낮은 점과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냈다는 점입니다.

놀랍지 않으신가요? 드러나지 않은 도덕성이 아이의 거의 모든 행동을 규정하고 조정하고 있었던 겁니다.


제공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1화] 아이들은 왜 단 것을 좋아할까?

단맛에 열광하는아이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42화] 전두엽은 어떤 역할을 할까?

전두엽은 원시적인 충동을 조절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13화] 놀이와 뇌 성장의 관계는?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뇌가 발달하는 과정을 시기별로 알아보고, 뇌 성장에 따라 아이들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29화] 아빠는 육아휴직 중

아빠의 육아 휴직을 개인의 선택에 맡기기보다, 강제하는 국가들도 있습니다.

[45화] 디지털 기기, 아이의 정서에 도움이 될까?

어린 나이에 디지털매체를 접한 아이일수록 정서적인 능력이 낮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