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두뇌의 비밀 [50화] 그 아이의 뇌가 작았던 이유는?

등록 2019.12.23 수정 2020.02.19

태어나서 만 2년이 될 때까지 적절한 보살핌과 관심을 받고 자란 유아들의 뇌는 정상적인 성장을 하게 되지만, 부모의 방치가 심할수록 뇌의 성장은 더디었습니다.

3세 유아의 뇌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일까요?

태어나서 만 2년이 될 때까지 적절한 보살핌과 관심을 받고 자란 유아들의 뇌는 정상적인 성장을 하게 되지만 부모의 방치가 심할수록 뇌의 성장은 더디었습니다. 유아기 비정상적인 뇌의 성장은 불행한 미래로 연결될 수 있다고 연구자들은 지적합니다.

‘자라지 못한 뇌’는 방치와 방임이라는 아동학대가 남긴 눈에 보이지 않는 상처인 셈이죠.

뇌에 남는 상처는 이 뿐만이 아닙니다. 어린시절, 신체적 학대와 더불어 방임과 정서학대를 겪은 성인의 경우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부위가 6.5퍼센트나 작았고 방임과 정서학대를 당한 어린이들의 경우 즐거움과 긍정적인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뇌의 기능이 극단적으로 떨어졌습니다.


제공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24화] 아빠의 육아가 필요한 이유는?

아빠들의 다소 무모하고 과격한 놀이가 아이들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 아시나요?

[34화] 아이와의 소통에는 몸짓 언어도 중요해요.

뇌는 시각정보를 우선 처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말하는 사람이 전달하는 몸짓언어, 표정, 시선 처리 등에 우선적으로 집중하게 됩니다.

[54화] 자아존중감은 아이성격과 정서의 근원이에요.

아이는 늘 틀리게 돼 있는 존재죠. 그걸 강압적으로 교정시키려 할 때 아이는 무력감을 느낍니다.

[55화] 화가 많은 아이들 무엇이 문제인 걸까요?

어릴 때는 자기 감정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울해도 화를 내고, 두렵고 불안해도 화를 내는 거지요.

[6화] 식사시간, 아직도 TV를 켜세요?

아이가 너무 안 먹어 고민인 엄마들도 있지만, 또 너무 많이 먹어서 고민인 엄마들도 있습니다. 비만인 아이들은 대부분 가족의 식사 습관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