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두뇌의 비밀 [50화] 그 아이의 뇌가 작았던 이유는?

등록 2019.12.23 수정 2020.02.19

태어나서 만 2년이 될 때까지 적절한 보살핌과 관심을 받고 자란 유아들의 뇌는 정상적인 성장을 하게 되지만, 부모의 방치가 심할수록 뇌의 성장은 더디었습니다.

3세 유아의 뇌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일까요?

태어나서 만 2년이 될 때까지 적절한 보살핌과 관심을 받고 자란 유아들의 뇌는 정상적인 성장을 하게 되지만 부모의 방치가 심할수록 뇌의 성장은 더디었습니다. 유아기 비정상적인 뇌의 성장은 불행한 미래로 연결될 수 있다고 연구자들은 지적합니다.

‘자라지 못한 뇌’는 방치와 방임이라는 아동학대가 남긴 눈에 보이지 않는 상처인 셈이죠.

뇌에 남는 상처는 이 뿐만이 아닙니다. 어린시절, 신체적 학대와 더불어 방임과 정서학대를 겪은 성인의 경우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부위가 6.5퍼센트나 작았고 방임과 정서학대를 당한 어린이들의 경우 즐거움과 긍정적인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뇌의 기능이 극단적으로 떨어졌습니다.


제공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5화] 아이에게 적당한 1인분이란?

어른도 그렇지만 아이들도 때로는 너무 많이 먹어 탈이 나곤 합니다. 과식, 과연 왜 하게 되는 것일까요?

[43화] 다중 지능이란 무엇일까?

다중지능의 강점이 곧 재능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사람의 뇌가 여덟 가지의 지능으로 구성돼 있다는 게 다중지능 이론입니다.

[60화] 내성적인 아이라고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콘와일러 박사는 세계를 이끌어가는 수많은 리더들이 내향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말합니다.

[49화] 남성형 뇌와 여성형 뇌 17%의 숨겨진 비밀

모든 사람들이 100% 남성형 뇌를 갖거나 여성형 뇌를 갖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의 뇌를 가진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요?

[24화] 아빠의 육아가 필요한 이유는?

아빠들의 다소 무모하고 과격한 놀이가 아이들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 아시나요?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