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두뇌의 비밀 [44화] 감정과 이성 얼마나 가까운 관계일까?

등록 2019.12.23 수정 2020.02.19

뇌과학이 발달하면서 정서와 인지의 관계가 규명되고 있는데요, 감정과 인지가 상호작용을 할 때 뇌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과학계는 인간의 인지적인 뇌, 다시 말해서, 뇌를 통해 인간이 어떻게 지각하고 사고하는지 밝히는데 주력해 왔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정서는 마음에서 일어나는 신비로운 힘으로 간주해왔죠. 그러나, 뇌과학이 발달하면서 정서와 인지의 관계가 규명되고 있습니다.

감정과 인지는 분리된 것이 아니라는 결론입니다. 즉, 감정과 인지가 상호작용을 할 때 뇌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정서지능이 집중력과 기억력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죠.


제공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54화] 자아존중감은 아이성격과 정서의 근원이에요.

아이는 늘 틀리게 돼 있는 존재죠. 그걸 강압적으로 교정시키려 할 때 아이는 무력감을 느낍니다.

[3화] 낯선 음식, 아이에게 호감을 주세요

처음 보는 음식에 대한 선입견이 아이의 입맛을 까다롭게 만들 수도 있죠. 아이들의 음식 선택에 있어 부모의 정서적인 반응은 엄청난 영향을 줍니다.

[23화] 아빠의 특별한 육아 능력, 아빠 효과

세상의 모든 아빠들에게는 특별한 육아 능력이 있습니다.

[20화] 놀이 시간이 줄어들수록 어린 시절도 줄어듭니다.

또래 아이들끼리 자유롭게 어울리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든 아이들. 한 번 사라진 어린시절은 무엇으로도 되돌릴 수 없습니다.

[19화] 숲 유치원을 들어보셨나요?

아이가 자연과 함께 어울려 뛰어노는 것이 성장과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독일의 숲 유치원 사례를 통해 살펴봅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